교통분야 공약 발표…"삶의 질 높이는 생활권 발돋움 약속”
“집권여당 후보로 속도감 있는 대규모 예산 유치 적임자"

조지연 예비후보 (국민의힘 경산)
조지연 국민의힘 경산시 선거구 예비후보(전 대통령실 행정관)는 8일 “사통팔달 교통혁신에 속도를 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산업·물류중심으로 ‘다시 도약하는 경산’을 만들겠다”며 교통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조 후보는 ‘교통혁신’의 구체적 방안으로 △국도대체우회도로 조기완공 △대구 고모~경산 압량간 광역도로개설 △남천 하이패스IC 개설 △만성정체구간 도로개선 △철도연장 등 숙원사업 해결 △대구경북신공항 접근교통망 구축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개선 등을 제시했다.

‘국도대체우회도로의 조기 완공’은 조 후보의 핵심 교통공약 중 하나로 경산시 남·북부권을 연결하는 도로망으로, 우회 이동을 가능하게 해 도심지 교통체증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대구와 경산을 연결하는 ‘대구 고모~경산 압량간 광역도로개설’을 통해 대임지구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난을 해소시키고 ‘남천 하이패스IC 개설’로 물류수송 등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병목구간으로 손꼽히는 ‘국도4호선 도로확장’ △만성정체구간 ‘압량~진량간 지방도 919호선 확장’ △경산1~4 일반산업단지 물류수송로 역할을 하는 ‘하대~상대간 지방도 925호선 확장’ △하대~옥천간 도로개설 △경산이마트 앞 입체교차로 설치 등 교통정체 해소방안 마련을 약속했다.

뿐만 아니라 대구경북신공항 접근교통망 구축, 하양역과 영남대역을 잇는 도시철도 1·2호선 순환선 구축, 대구 도시철도 3호선 연장 등 경산 내 이동편의성·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같이 굵직한 교통인프라 사업에는 교통망 국책사업 포함여부, 기획재정부·국회 예산심의를 통한 국비 확보 등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집권 여당의 후보만이 해결할 수 있다는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한 △대구·경북 대중교통 광역환승제 추진 △대중교통 비용부담 완화 △교통취약지 접근성 개선 △보행약자 이동편의성 증진 등 시민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교통 현안해결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조지연 예비후보는 “교통은 물류와 산업의 핵심 기반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시민 편의와 직결되는 문제다. 집권여당 후보로 대규모 예산 유치를 통해 ‘사통팔달 교통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