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및 제30회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석한 이명희(사진 왼쪽부터), 김춘남, 김영태 구미시의원, 장세구 구미시의회 부의장, 임준형 구미소방서장, 송대영 구미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 김장호 구미시장, 박미숙 구미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허 복, 윤종호 경북도의원, 장미경 구미시의원, 조광현 전)연합회장 및 임오새마을금고 이사장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봉한기자

구미시는 19일 낙동강 체육공원에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및 ‘제30회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장호 구미시장, 안주찬 구미시의회 의장, 임준형 구미소방서장과 경북도의원, 구미시의원, 의용소방대원들과 소방 관계자 등 750명이 참석했다.

‘의용소방대의 날’은 소방법에 최초로 설치 근거를 규정한 날인 3월 11일과 소방의 상징인 119의 숫자를 조합, 의용소방대원들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 정신을 기리는 법정기념일인 3월 19일로 지정돼 올해 3회째이다.

이날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은 선산 여성의용소방대 성외숙 대장, 소방청장 표창은 구미 남성의용소방대 이승규 대장· 원평 여성 의용소방대 박행춘 대장이 수여했다. 또 구미 옥계여성의용소방대가 경북도지사 단체 표창패를 수여 받았다. 이외에도 54명의 의용소방대원에게 경북도지사, 구미시장 등의 표창이 수여됐다.

이날 기념식 종료 후 각종 재난현장에서 대원들의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소방 기술 경연대회가 열렸다.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및 제30회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에서 송대영 구미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 과 박미숙 구미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이 대회사를 하고있다. 이봉한기자

구미의용소방대 송대영·박미숙 남녀연합회장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화재, 구조·구급 등 소방업무가 원활하게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구미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이 제3회 의용소방대의날 기념식 및 제30회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있다. 이봉한기자

김장호 구미시장은 “지역사회에 안전 증진을 위해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 있는 26개대 645명의 의용소방대원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41만 구미시민들 위해 든든한 안전 파수꾼이 되어 달라”고 했다. 

이봉한 기자
이봉한 기자 lb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