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인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정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진료협력체계 강화에 나선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2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9일 상급종합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종합병원 100곳을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하고 세부 운영에 필요한 지침을 배포했으며, 21일 기준 상급종합병원 21곳에 85명, 진료협력병원에 150명의 전원 담당 인력을 추가 배치했다.

25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에서 환자를 전원하는 경우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병원에 연계될 수 있도록 협력병원의 진료 역량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병원이 보유한 병상 종류, 진료과목, 시술, 검사, 재활, 항암, 투석, 수혈, 처치, 간병 등에 관한 사항들인데, 전산시스템이 개편되는 4월부터는 협력병원의 역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25일부터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협력병원으로 환자를 전원시켜 진료하는 경우 진료 1회당 9만 원 이내의 진료협력지원금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미 지난 11일부터 회상환자 수가를 150% 올렸고, 환자가 부담하던 구급차 이송료도 정부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지원을 통해 병원 간 진료협력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암 진료 등 전문 분야에 대한 협력병원도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