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발표·수출검역요건 교육도

구미시 포도수출 성공결의 대회에서 최용희오른쪽 첫줄부터) 농업기술센터 기술개발과장,장미경 양진오 구미시의원, 정근수 경북도의원 참가자들이 결의를 다지고있다. 이봉한기자
농산물 판로개척을 위한 ‘포도 수출성공’ 결의대회가 열렸다.

26일 구미시는 도·시의원, 수출단지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샤인머스켓 해외 수출을 위한 ‘포도 수출성공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구미 포도 수출단지는 일선정품 브랜드로 올해 해외 수출 50t을 목표로, 송이무게 500~800g, 당도 18brix이상, 알크기 18g의 아삭하고 머스켓향이 나는 최고의 맛과 품질의 포도 생산을 준비 중에 있다.

6가지 실천 과제가 담겨있는 결의문은 대표로 전성희(죽장농원)수출단지 농업인 대표가 낭독했다.

이어 주요 수출국인 미국· 중국· 태국· 캐나다 등 4개국의 수출검역요건 및 농약 안전 사용에 관한 교육을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가 진행했다.

구미시 포도 재배면적은 약 130㏊, 400여 호로 연간 3500t을 생산하고 있으며 21년, 22년엔 홍콩과 베트남으로 샤인머스켓 약 2t을 수출했다.

김영혁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최근 샤인머스켓 재배면적이 급증하고 홍수 출하, 기후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수출대상국의 검역요건을 잘 준수하고 재배관리에 최선을 다해 해외 수출로 농가소득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봉한 기자
이봉한 기자 lb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