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 정리해고 중단 촉구

전국대학노조 경주대지부 등은 22일 경주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학 측의 부당 정리해고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경주대학교가 경영악화를 이유로 직원 정리해고를 진행하자 노조가 노조탄압을 위한 부당해고라고 주장하고 나서 노사 간 갈등을 빚고 있다.

전국대학노조 경주대지부 등은 22일 경주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학 측이 올해 초 총 42명의 직원 중 12명을 1차 정리해고 대상자로 선정했는데 그중 노조원 9명이 포함됐다"며 "전체 노조원 10명 중 9명을 정리해고 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노조 탄압을 위한 명백한 부당해고"라며 정리해고 중지를 촉구했다.

노조는 또 "대학 측이 경영악화에 따른 정리해고를 피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한 적이 없다"며 "구조조정을 단행하기 이전부터 노조원에게 일방적이고 편파적인 근무평정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탄압해 왔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특히 "대학 경영악화는 불요불급한 교내 공사로 103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교비를 낭비하는 등 총장의 방만한 경영이 최대 원인"이라며 "이에 대한 책임 없이 노조를 탄압하기 위해 정리해고를 감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대학 측에 불법 부장한 직원 정리해고를 즉각 중지하고, 대학 정상화를 위해 총장은 퇴진할 것, 재단 측에는 본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학 정상화 방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주대 관계자는 "대학의 생존과 대다수 구성원들의 미래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로써 노조의 주장과 같이 독단·독선적인 결정은 결코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