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숙 "보조사업 선정 시 형평성 고려해야" 김홍구 "국제승마장 지출에 비해 수익 낮아" 이충후 "뒤늦은 대처로 우량기업 유치 놓쳐


제 166회 상주시의회(의장 남영숙) 제 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해 회기(6월 24일~7월 10일)동안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충후) 소속 위원들이 집행부에 각종 현안을 질의했다.

△황태하 의원=상주시를 대표하는 관광지인 성주봉 자연휴양림의 숙박시설은 여름 휴가철 예약이 어려울 만큼 꾸준히 외부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나 이용객 중 일부는 비위생적인 침구류와 내부시설 등으로 인해 불만을 표출하고 상주시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안고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안다.

숙박시설에 대한 위생관리 문제점과 시설노후가 우리시 이미지를 훼손하는 요인이 되는 만큼 휴가철을 대비해 다시 한번 꼼꼼히 점검해 이용객들이 불편치 않도록 시설 정비 및 보수에 만전을 기해달라.

-정창수 한방산업단지 관리사업소장=올해 추경에 지붕수리 예산을 편성해 수리중에 있는데 조만간 시설을 전체적으로 점검해 정비하도록 하겠다.

△조준섭 의원=선진기술 습득을 위한 농업인 해외연수 취지는 우리 농업 보다 선진화 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것으로 농업 선진국을 그 대상지로 선정해야 하는데 생산과 유통 등 전반적으로 우리보다 낙후된 국가를 연수 대상지로 선정하고 있는 것은 기술 습득보다는 외유성 연수에 불과하다고 판단되는 만큼 개선의 여지가 많다.

△안창수 의원=농인업 해외연수 대상지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선진화 된 기술을 습득해 지역 농가에 널리 전파함으로써 농업 발전에 밑거름이 될수 있는 실질적인 연수를 시행하기 바란다.

-김병성 유통마케팅과장=앞으로는 선진기술 습득을 위한 해외연수 시 연수 인원을 줄이거나 자부담을 늘이더라도 농업 선진국을 대상지로 선정해 실질적인 연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임부기 의원=불법 주정차로 인해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고 이와 관련해 문제 해결을 위한 공청회도 개최되는 등 여러 시도는 있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지 못해 불법 주정차 문제가 여전히 미제로 남아 있다.

따라서 건전한 주차문화 정착과 관련한 시민의식 함양과 차량이용 감소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임시공영 주차장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기울여주기 바란다.

-김웅진 교통에너지과장=불법 주정차 문제로 인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안경숙 의원=보조사업 대상자 선정 시 매년 보조를 받는 단체 또는 개인에 대해서는 사전에 철저하게 조사 심사해 형평성 있는 대상자를 선정해야 한다.

특히 보조사업 완료 후에는 사후관리를 철저하게 해 보조사업 목적에 위배되는 일이 없도록 행정적 지도, 감독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

-김진윤 농업정책과장=보조사업 대상자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

▲ 상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벌였다.
△김홍구 의원=2014년 상주 국제승마장 운영에 따른 지출 총액이 10억원인데 비해 수익은 4억 500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타 승마장과 비교해 시설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마방 사용료 및 방문객 승마 체험료 등이 타 승마장보다 낮게 책정,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요금 현실화를 통해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타도시 등 방문객 유치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인 효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

-김완수 축산유통과장=타 시군의 사용 및 이용료를 비교해 우리시 형편에 맞게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이충후 의원=우량 기업이 투자를 목적으로 우리시에 제반 여건 등을 검토하는 움직임을 포착했을 경우 발빠르게 접근하고 모든 역량을 동원해 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뒤늦은 대처로 우량 기업(우진프라임)을 유치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적극적인 기업유치를 통한 인구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해주기 바란다.

-하상섭 경제기업과장=행정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우량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성재분 의원=우리시 도시환경을 담당하는 부서 명칭이 '도시과'에서 '도시디자인과'로 변경된 만큼 도시환경(디자인)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시민들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에 노력해주기 바란다.

또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대한 개발과 투자를 실시하고 사업추진에 대한 형평성도 기해주기 바란다.

-장봉구 도시디자인과장=도시환경 개선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 낙후된 지역에 대해서도 형평성을 고려해 사업을 추진하겠다.

△안창수 의원=계속된 적자경영을 하고 있는 상하수도 공기업은 자주적 운영을 위한 자구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최근 이율 하락으로 이자수입이 크지 않다고는 하나 올해 금고 재계약 시 금고 계약과 관련해 이자수입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해 시 재정에 미약하나마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김명호 상하수도사업소장=금고 재 계약시 참고해 계약할 수 있도록 고려하겠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