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시행단 구성 운영 한 달간 6천500명 추가 지급 저소득자 주민센터 상담 당부

대구시는 7월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 맞춤형급여를 시행한 결과 한 달간 6천500여 명의 저소득 시민이 생계·주거급여를 추가로 지급받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부터 맞춤형급여 신청을 시작해 7월 말까지 두 달간 총 3만9천700여 명의 저소득 시민이 신청·접수했다.

이 가운데 2천780명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선정돼 첫 급여를 받았다. 또 기존 수급자 중 현금급여를 받지 못했던 3천760명이 이번 제도 개편으로 급여를 받게 됐다.

이에 따라 전월 대비 32억원의 급여가 증액돼 수급자 가구당 평균 5만원 정도의 급여가 인상됐다.

신청자 중 1만3천154명에 대해서는 현재 소득·재산 및 주거실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자격여부를 결정하고, 급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기초생활보장제도 맞춤형급여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지난 3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시행단(TF)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대구시는 급여를 신청했으나 기준 초과로 탈락한 신청자 중 총 96가구에게 긴급복지지원제도를 통해 5천120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했으며, 57가구에게는 시 특별사업인 긴급생계구호금 2천70만원을 지급하는 등 이번 맞춤형급여 시행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했다.

김영애 보건복지국장은 "기초생활보장제도 맞춤형급여는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니, 생활이 어려운 분들은 지금이라도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상담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