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 장비와 대관료 등 전반적 관리 부실로 경찰의 수사를 받는 안동문화예술의 전당(본보 8월 4일, 10일 사회면 보도)이 이번에는 안동시민회관 대공연장 의자 교체 과정에서 업체 선정을 둘러싸고 말썽을 빚고 있다.

23일 안동 문화 예술의전당에 따르면 안동 문화 예술의전당은 3억 7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안동시민회관 대공연장 의자를 교체하기 위해 지난 7월 11일 대공연장 의자 선정 품평회를 열었다.

이날 품평회에는 우수조달업체로 등록된 3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인천에 있는 A 업체가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탈락한 B 업체는 조달 물품 구매 형식으로 추진된 사업 업체 심사 과정에서 선정된 업체가 조달청 등록 의자와 다른 의자 샘플을 제시,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안동시에 이의를 제기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조달청에 안동시는‘ 등록된 제품과 품평회 제출 품을 동일제품으로 인정, 조달청 납품검사가 가능한지’를 질의했다.

조달청은 “품평회 제출 품을 규격서 적합제품으로 인정할지를 검사할 수 없다”고 회신했다.

사실상 등록제품에 대해서만 규격 적합제품을 인정할 수 있다는 견해를 조달청이 안동시에 통보한 것이다

하지만 안동 문화 예술의전당 측은 조달청 입장과는 달리 22일 선정된 업체의 조달 등록의자와 품평회 제출 의자를 동시에 설치, 심사위원들에게 선보이고 업체 선정에 영향을 줬는지를 판단하도록 하는 꼼수를 시도하다 부랴부랴 취소하기도 했다.

안동 문화 예술의전당 관계자는“ 조달청이 공문에서 규격서 적합제품 인정 여부는 설치 후에나 가능하다고 통보받아 설치 전 선정된 업체의 조달 등록의자와 품평회 제출 의자를 동시에 설치해 심사위원들에게 선보이려다 취소했다”며“선정업체에 대해 편들기는 있을 수도 없으며 현재 재선정 여부는 안동시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안동경찰서는 8월초부터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음향과 조명 등 물품 장비와 예술의 전당 대관 현황 및 대관료 징수 처리 현황에 대해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담당 공무원들을 상대로 조사 중에 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