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철도망 확충을 통한 신경제권 구축' 정책토론회 성료
송언석·김희국·임이자·박형수·김형동 의원과 공동 개최

16일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경상북도 철도망 확충을 통한 신경제권 구축’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최기문 영천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만희 국회의원.
16일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경상북도 철도망 확충을 통한 신경제권 구축’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최기문 영천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만희 국회의원.

‘안동~영천’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 등 경북도 주요 광역철도망 확충을 통해 철도망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북지역의 발전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가 16일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경북도 철도망 확충을 통한 신경제권 구축’을 주제로 한 이번 토론회는 이만희 의원(영천·청도)을 비롯해 송언석·김희국·임이자·박형수·김형동 의원 등 경북에서 추진되고 있는 주요 철도망 사업과 인접한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공동 개최했다.

미래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국토교통부 손명수 제2차관,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상균 이사장을 비롯해 최기문 영천시장 등 경북지역 지자체장과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위기에 놓여있는 경북지역의 경제를 철도망 구축 사업으로 돌파하려는 의지와 전략을 엿볼 수 있었다.

이만희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도담~영천’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 중 ‘안동~영천’ 구간만 단선으로 시공된다면 병목현상으로 인한 열차운영 효율성의 저하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열차운행 지연 및 안전운행 취약, 추가 매몰 비용까지 발생해 오히려 안전성과 재정 건전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올해 수립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북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동~영천 복선 전철화 사업 등이 꼭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전문위원은 발제에서 “과거의 국가철도망계획은 건설 구간과 기존에 구축된 철도망을 보완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 미래에 국가철도망계획은 일반철도와 고속철도 등의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해 지역과 수도권의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국토교통부 김선태 국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은 경제성뿐만 아니라 지역균형, 고용효과, 국가 전체 철도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립될 것”이라며 “‘안동~영천’ 복선화 전철 사업의 경우 경북도와 영천시 등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기술조사 보완을 통해 기재부로부터 총사업비 증액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이만희 의원은 “대도시와 지방소도시 간의 광역철도망 구축 연결은 지역 주민들에게 교통편의 제공 및 주거문제 해소뿐만 아니라 관광객 유치 및 원활한 물동량 수송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가 곧 국가경제의 활력으로 이어지는 만큼 경북의 철도망 확충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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