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향교재단·청년단체 대표 등 막판 호소에도 요지부동

김영만 군위군수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 유치 신청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으나 해결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확전세 양상이다.

군위군은 국방부의 단독후보지(우보) 부적합 결정에 대한 소송 절차에 들어갔고 의성군은 대구지방법원에 군위군을 피고로 한 ‘유치신청 절차이행 청구의 소’를 제기한 상태이다.

경북도와 대구시의 기관·단체가 총동원돼 군위군을 설득·압박하고, 의성군은 공동후보지 유치를 위해 27일 대구지방법원에 소송까지 제기했으나 군위군은 단독후보지 우보에 통합신공항이 들어서야 한다는 기존입장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28일 오후 경북향교재단과 경북 성균관유도회 등 유림 대표 100여 명은 군위군청을 방문해 김영만 군위군수에게 신공항 부지로 공동후보지 신청을 요구하는 호소문을 전달했다.

호소문에는 “신공항은 대구·경북을 위기에서 구하고 후손들의 미래를 위한 대업으로 군위군수와 군민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오는 31일까지 유치 신청에 동참해 달라”고 촉구하는 내용이다.

이에 앞선 오전 경북 청년단체대표 등 100여 명은 군위군청 앞에서 군위군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거리 행진을 벌였다.

전날에는 경북대구 상공인들도 신공항 이전지를 빨리 선정할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군위군은 요지부동이다.

군위군민 1300여 명은 27일 오후 2시 군위전통시장에서 ‘우보 공항 사수 범군민 결의대회’를 열고 “국방부의 우보 탈락을 바로잡기 위한 법적 소송에 나서고 군위군에 가해지는 압박에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우보 공항 사수를 위해 흔들리지 않고 단결하겠다”는 기존입장을 되풀이했다.

김화섭 군위군 통합신공항추진위 공동위원장은 군위전통시장에서 열린 ‘우보공항 사수를 위한 범군민 결의대회’에서 “오늘로 공동후보지는 사망했다. ‘우보공항’을 되살려야 한다”고 선포했다.

행사에 참석한 김영만 군수도 “실체도 없는 중재안에 절대 속아서는 안 된다. 최근의 여론조사도 사탕 줄 테니 따라오라는 교란 책에 불과하다”며 “단독후보지 유치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제가 다 지겠다. 어떠한 결과가 있더라도 책임지고 ‘우보공항’을 지킬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29일로 잡혀있는 김영만 군위군수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의 면담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비관적 전망이 나온다.

김주수 의성군수

김 군수는 국방부를 방문해 장관과 신공항 부지 선정과 관련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나 면담에 앞서 주민 집회에서 기존(우보공항) 주장을 고수해 해결 실마리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제는 국방부 장관이 먼저 면담을 제의한 만큼 어떤 선물을 내놓을지가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의성군도 공동후보지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통합신공항 의성군 유치위원회도 27일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선정을 위해 청와대와 국방부를 방문해,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을, 국방부 관계자에게는 ‘이전부지 선정을 강행하라’는 성명서를 각각 전달했다.

호소문에는 통합신공항이 “소멸지수 1, 2위를 다투는 의성과 군위의 생존이 달린 문제”라며“정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고 절실함을, 성명서에는 “정당하게 결정된 공동후보지를 통합신공항 이전지로 확정 발표하라”며 “대구·경북의 지역발전과 백년대계인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을 반드시 성공시켜라”고 촉구했다.

또, 의성군은 같은 날 대구지방법원에 군위군을 피고로 한 ‘유치신청 절차이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의성군은 소장에서 “군위군수는 3개 단체장 합의와 선정기준을 위반했고 이로 인해 신공항 이전부지 선정 절차에 혼란이 빚어지고 이에 따른 손해도 막대하다”며 “군위군이 국방부 장관에게 공동후보지에 대한 유치 신청 절차를 이행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손해배상, 구상권 청구 등 동원 가능한 모든 법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군위군 또한, 이미 국방부의 단독후보지(우보) 부적합 결정에 대한 소송을 시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국방부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지난 3일 단독후보지에 대해 부적합 결정을 내리고, 공동후보지는 이달 말까지 적합 여부 판단을 유예한 상태다.

군위군수가 31일까지 소보에 유치 신청을 하지 않으면 신공항 사업은 무산된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