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명품요양병원 전경
노인인구의 증가로 만성기 입원환자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노인요양병원 및 재활병원 환자의 욕창 치료 및 예방이 입원환자 케어의 핵심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 자료에 따르면 노인전문병원 입원 노인의 욕창 유병률은 25.2%, 입원 후 발생률은 38.5%이며 욕창으로 입원한 75세 이상 노인 환자의 3분의 1이 12개월 내에 사망한다고 한다. 고비용과 많은 노력을 들여 시행한 욕창 치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호전되지 않는 욕창은 만성기 환자의 입원기간 증가 및 의료비 증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치료자들의 의욕을 잃게 만들기도 한다.

이에 명품요양병원(이사장 김필묵)에서는 지난달 29일 명품요양병원 소속 전문의, 병동 간호사, 감염관리 전담간호사 등 36명이 참석한 가운데 욕창 전문연구위원회를 발족했다.

연구위원회는 일본의 선진 욕창 치료법인 OPWT(랩 요법)를 기반으로 한 욕창 치료 연구와 욕창 예방 개선 활동 등의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추후 입원환자의 욕창 관리에서의 치료자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근거를 검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을 통해 효과가 확인된 욕창치료법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또한 비효율적인 중재를 시행하지 않게 함으로써 근거와 실무 사이의 격차를 줄이고, 효과적인 욕창치료와 욕창예방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주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이날 욕창 전문연구위원회의 회장으로는 명품요양병원의 외과전문의인 김관석 외과과장이 추대됐으며 ‘욕창 랩 요법’을 주제로 연구발표가 있었다.

명품요양병원 김필묵 이사장은 “모든 이의 삶에 대한 존엄과 인간존중의 이념으로 현재 340여 명의 입원환자들의 건강증진과 조기 회복을 위한 편복도 병실 운영, 재활의 골든타임을 위해 365일 쉬지 않는 재활치료센터 운영 등으로 명품 효심케어를 실천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욕창 연구 활동과 체계적인 욕창 케어를 통해 욕창 제로 병원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