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정 포항 예스치과 원장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고민이지만 아무에게나 물어볼 수 없는 고민, 바로 입 냄새입니다.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모르고 있었던 나만의 입 냄새로 고민인데 매 식사 후 양치질로 깨끗하게 닦아 구강을 청결히 하는데도 입 냄새가 난다면 정말 답답하시겠죠?

입 냄새의 원인에는 충치로 인해 음식물이 우식 된 부위에 끼어 냄새를 유발할 수도 있고 과로와 스트레스, 약물복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 입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입 냄새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먼저 치과를 방문하셔서 구강 내 원인이 있는지 찾아보시고 구강 내에 원인이 없다면 내과를 방문하시어 전신적인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적절한 치과치료와 내과 치료 후에도 입 냄새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입 냄새를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자재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는 물입니다.

설태와 함께 입 냄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구강건조증!

입안이 건조하면 입 냄새가 더 많이 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 작용으로 입안을 더욱 마르게 하는 커피가 생각날 때마다 물 한 잔이 입속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는 거 기억해 주세요.

커피 대신 물을 마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입이 건조할 때마다 입안을 미지근한 물로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녹차도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구취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베이킹소다입니다.

천연 세정제인 베이킹소다를 한 티스푼 정도 물에 타 가글로 사용하면 구취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베이킹소다를 치약에 살짝 뿌려 양치를 하면 치아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파인애플입니다.

입 냄새의 원인은 설태!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브로멜라인의 성분은 설태를 제거하는 효과적이고 파인애플의 신맛은 침샘을 자극하기 때문에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구강 건조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 사과입니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황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입 냄새 제거에 좋은 성분이에요

사과를 깨물어 단면을 치아와 혓바닥에 문질러 주면 사과의 섬유질이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섯 번째 강황입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있으면 입 냄새가 날 수도 있는 데 카레에 사용되는 강황은 장내 서식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황 뿌리에서 추출한 잔소리졸 성분은 충치균(뮤탄스)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강황 가루를 물에 타서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시면 장 기능이 좋아져 입 냄새 억제에 효과적이고 입 냄새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당근입니다.

살 안 찌는 야채로도 유명한 당근은 황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장, 위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으로부터 올라오는 구취를 방지해 줍니다.

과일을 자주 섭취하고 커피가 생각날 때마다 물이나 녹차·허브차를 자주 드시는 것이 입 냄새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 아셨죠?

생활 속 습관을 바꿔 상쾌한 느낌으로 하루를 활기차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