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영천·청도)·정희용(고령·성주·칠곡) 의원.
국민의힘은 17일 이만희(재선, 영천·청도)·정희용(초선, 고령·성주·칠곡) 등 현역의원 11명을 총선 후보로 단수 공천했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북 2곳, 경남 8곳, 대전 2곳 등 총 12곳의 단수공천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경북에서는 이만희·정희용 의원이 공천됐고, 경남에선 최형두(창원 마산·합포)·윤한홍(창원 마산·회원)·박대출(진주갑)·강민국(진주을)·정점식(통영·고성)·서일준(거제)·윤영석(양산갑) 의원과 신성범(산청·함양·거창·합천) 전 의원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대전에선 이상민(유성을)·윤창현(동구) 의원이 단수공천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발표된 12명의 단수공천자 가운데 11명은 현역 의원이다. 김태호 의원 지역구에 출마하는 신성범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이 현역인 대전 동구에 출마하는 윤창현(비례) 의원을 제외한 10명은 현재 본인은 지역구 수성에 나서게 됐다.

이날 단수 공천이 결정되지 않은 나머지 경북 지역은 현역 의원과 대통령실·정부 출신 인사들의 경선이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북 ‘포항 북구을’에서는 재선의 김정재 의원과 이부형 전 대통령실 행정관, 윤종진 전 국가보훈부 차관 등이 경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예비후보 9명이 난립한 ‘포항남·울릉’은 초선의 김병욱 의원과 김순견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 이상휘 전 대통령실 춘추관장, 최용규 전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이병훈 전 대통령실 행정관 등의 혈투가 예상된다.

또, 재선의 송언석 의원과 김오진 전 국토교통부 차관 등이 공천을 신청한 경북 김천, 초선의 박형수 의원과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뛰는 영주·영양·봉화·울진도 경선을 예고하고 있다.

경남에선 김영선 의원(창원 의창), 강기윤 의원(창원 성산), 이달곤 의원(창원 진해)이 단수공천을 받지 못했다.

조해진 의원(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3선)과 김태호 의원(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3선)은 지역구를 옮겨 ‘낙동강 벨트’에 출마하기로 한 만큼 각각 김해을과 양산을 단수 추천 대상자로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날 단수 공천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이날 단수 공천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현역 의원은 추후 경선을 치를 수 있지만, 지역구가 전략 공천이나 재공모 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컷오프(공천 배제)로 이어질 수 있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나 현역 의원 평가에서 컷오프 대상인 하위 10%와 경선득표율 감산 대상인 하위 30%에 영남 의원들이 가장 많다”고 밝혔다.

따라서 앞으로 TK를 비롯한 영남 지역에서 이날 발표한 현역 외에 단수 공천자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아 영남 지역 의원 물갈이의 서막이 올랐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주말인 이날 오전 중앙당사에서 대구지역 공천 신청 후보자 면접이 실시된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현역 의원 3명가량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경선으로 예상하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주호영(수성갑) 전 원내대표와 윤재옥(달서을) 현 원내대표, 추경호(달성군) 전 경제부총리 등이 단수공천을 받고 나머지 9곳은 경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공관위가 발표하는 단수공천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구는 경선을 통해 후보를 확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 현역 의원들에 대한 물갈이가 본격 시작된 것”이라며 “TK 물갈이 비율은 예상보다 높은 60~70% 선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