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PM의 두 얼굴…'새 교통수단'인가 '길 위의 무법자'인가
공유PM 이용 가장 많은 '서울', 2018년 150대→2021년 6만대 넘어
차량·보행자 안전 위협…사고 급증, 무단방치 민원 증가에 견인제도 시행
안전 규정 강화·관련법 제정 등 노력

서울시 마포구 서강대학교 인근에 공유형 전동킥보드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정훈진 기자

<글 싣는 순서>
1. ‘공유 PM 천국’ 서울의 실상은
2. ‘15분 도시’ 내세운 부산, 공유 PM에도 눈길
3. 세종·대전 속 공유 PM은 ‘호감’
4. 관광도시 제주 공유 PM ‘모다드렁’
5. 공유 PM 선도 국가 사례와 국내 업계 입장
6. 공유 PM 상생 문화 미흡…대구형 친환경 모빌리티는

전기로 움직이는 저속의 소형 1인용 운송 수단인 공유 ‘PM’(Personal Mobility)이 도시의 교통·환경 문제를 해결할 필수적인 이동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국내 이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했다. 하지만 이용자 안전문제부터 보행자와 차량 간 사고 우려, 무단방치 등 문제가 발생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갈등이 초래되는 상황이다. PM이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주목받는 만큼, 각종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해 바람직한 이용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도 끊임없이 제기된다.

PM은 대구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교통수단이 됐다. 젊은 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유형 전동킥보드는 2020년 하반기 1050대로 집계됐으나 일 년 만에 운영 대수가 6940대까지 늘어 시민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문제는 끊이지 않는 PM 사고와 갈등이다. 지난해 5월 PM 관련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준수해야 할 안전수칙이 강화됐지만, 대구에서는 올해 1월부터 7월 사이 100명에 달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 지역 곳곳에서는 무질서하게 세워진 기기들로 보행자와 차량 운전자가 불만을 토로하고 있고,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주행에 사고 우려는 지속하는 실정이다. PM 사고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공동체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세부적인 정책마련과 정착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경북일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의 PM 이용 현황과 관련 정책들을 살펴보고, 대구 시민이 안전하고 실용적인 교통수단으로 PM이 사용될 수 있는 방향과 대안을 찾는다.
 

서울시 마포구 합정역 인근에서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시민 2명이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타고 도로를 달리고 있다. 정훈진 기자

△서울 공유 PM 급속 증가 ‘150대 → 7만 대’

공유 PM 이용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이 대표적이다. 엄청난 인구 밀집으로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앓고 있는 만큼, 대중교통이 시민의 중요한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은 곳이다. 거미줄처럼 펼쳐진 지하철 노선과 도심에서 외곽을 오가는 주요 도로마다 버스전용차로를 운행하는 BRT(Bus Rapid Transit)가 정착한 것만 봐도 대중교통이 시민에게 중요한 이동수단임을 알 수 있다.

새롭게 등장한 단거리 교통수단 공유 PM도 시민의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2018년 150여 대에 불과했던 공유 PM은 2020년 3만5850여 대로 집계됐다. 불과 2년 사이 230배 이상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3월 기준으로 집계된 공유 PM 수는 6만8025여 대로, 해를 넘기면서 두 배에 달하는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근거리 이동에도 ‘지옥철’을 경험하는 서울시민에게 PM은 환영받을 교통수단이었던 셈이다.

실제 공유 PM 이용량은 100만 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2월 119만 건에 달했던 이용 건수는 다음 달인 3월 142만 건으로 20만 건 이상 증가했고, 완연한 봄 날씨가 이어졌던 4월에는 186만 건으로 한 달 사이 40만 건 이상 급증하기도 했다.

공유 전동킥보드가 급속도로 늘면서 차량·보행자 간 사고위험도 커졌다. 서울시가 공유 PM 관련 사고를 집계한 결과, 2017년에는 29건에 불과했으나 2019년에는 134건으로 2년 사이 4배 이상 증가했다. 공유 전동킥보드 사용이 늘면서 도심 보도 위에 무단으로 기기가 방치됐고, 주요 통행 구간 곳곳에 세워진 전동킥보드는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안전을 위협하기도 했다. 시민의 이동 편의를 높였지만, 관련 규정의 부재로 ‘골칫거리’가 된 것이다.

서울시 마포구 합정역 인근 도로에서 한 시민이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탄채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정훈진 기자

△급증한 공유 PM 사고·갈등 유발…민원도 급증

지난 8월 31일 오후 서울 대학가에서는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대학 입구부터 일대 상가와 골목길에 주차된 기기들이 가득했고, 도로 곳곳에서 공유 PM을 타고 이동하는 대학생들이 눈에 띄었다. 홍익대학교 정문에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 전동킥보드가 나란히 세워져 있었는데, 공유 PM 문화가 확산하면서 자연스럽게 전용주차공간마저 마련된 모습이다.

하지만 안전수칙 준수율은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약 1시간 동안 대학가 주변을 다니는 사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채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최고 속도로 골목 곳곳을 누비는 아찔한 질주나 2인이 함께 하나의 전동킥보드를 타는 모습도 발견됐다. 도로교통법 개정과 함께 헬멧 착용과 1인 1기기 사용 원칙이 도입됐지만, 안전사고 위험은 이어지는 실정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오영환(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PM 교통사고는 2017년 117건에서 2021년 1735건으로 10배 이상 늘었다. 사망자 수도 2017년 4명에서 2021년 19명으로 증가했는데, 사고 1000건당 13명이 사망하는 수준이라고 오 의원실은 설명했다. 전국에서 가장 사고가 빈번한 지역 8곳에는 강남역사거리와 신사역사거리, 선릉역, 강남구청역 남쪽, 언주역 동쪽 등 서울 강남권이 5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용자가 많은 곳에 이동장치 서비스가 집중된 탓이다.

공유 개인형 이동장치가 도심을 점거하면서 관련 민원 또한 적지 않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 지역 공유 킥보드 관련 민원은 201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3076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6월 서울 대표 공유 PM 중 하나인 ‘따릉이’ 등 자전거 관련 민원 건수(3052건)를 넘어선 상황이다. 서울 지역 PM 민원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은 ‘무단방치 및 견인’(2731건·89%)이다. ‘자전거 방치’(919건·30%) 민원의 약 3배에 달한다.

다만, 공유 PM 업계에서는 방치된 PM을 거둬들이는 업체가 스스로 민원을 접수한 후 견인하는 사례가 있어 해당 통계보다는 이용자의 방치 사례가 적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국 최초 견인제도 시행, 한발 앞선 서울시 대책은

서울시는 공유 전동킥보드가 도입되기 시작한 초기, 제도·관리 체계 마련을 추진하는 등 안전한 운영을 위한 방안을 검토했다. 이어 지난해 7월 전동킥보드 견인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했고, 이는 지자체 차원에서 선제 관리 체계를 마련한 모범사례로 주목받았다.

서울시는 올해 3월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관리와 보행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종합대책을 다시 마련했다. 개인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은 전동킥보드 활성화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공유 전동킥보드 업계와의 상생 방안 또한 고려돼 PM 업계와 함께 머리를 맞댄 결과이기도 하다.

당시 서울시는 전년도 7월 전국 최초로 시행했던 전동킥보드 견인 제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종합개선 대책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공유 PM 업계와 함께 마련한 대책에는 ‘즉시 견인구역 기준 명확화’, ‘자발적인 질서 유지를 전제로 견인 유예시간 60분 부여’, ‘전동킥보드 주차공간 조성’, ‘GPS 기반 반납금지구역 설정’, ‘이용자 페널티 부과’ 등이 포함됐다.

서울시가 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인 올해 8월 공유 PM 업체 5곳의 앱을 설치해 확인한 결과, 기기반납금지 구역과 이용자 페널티 부과에 관한 규정이 안내됐다. 공유 PM 관련 대책이 업계의 협조로 빠르게 정착되는 분위기다.

또 서울시는 공유 PM 견인조치가 효과를 보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견인조치 시행 후 7개월 사이 무단방치 신고 건수는 1242건에서 579건으로 53% 감소, 방치된 기기들로 혼란스러웠던 보도 환경이 상당수 정비됐다는 것이 서울시 설명이다.

다음으로 제시된 과제는 관련 제도 개선과 시민 의식 제고다.

서울시는 안전한 공유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안으로 전동킥보드 안전 규정 강화, PM법 제정 건의 등을 꼽았다. 업체의 자구적인 노력이 이어지는 만큼, 업체의 자체 수거 현황과 악성 위반자 등을 상시로 관리·감독해 안전수칙에 대한 안내도 시민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는 올해 11월 23일 공유형 전동킥보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도 개최한다.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를 비롯해 전문가와 시민단체가 함께 하는 행사로, 공유 PM 문화의 정착을 위한 공동체의 자구적인 노력이 이어진다.

이 자리에서는 전동킥보드 산업 성장에 따른 명암을 되돌아보고, 정책발전 방안이 논의된다.

서울시는 토론회가 공유 전동킥보드 발전 방안에 관심 있는 관련 업체와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관련 정책과 발전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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