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없이 안전하게 '정책'이 뒷받침…새 이동수단 자리매김
공유 모빌리티 시범사업 '부산대' 선정…240대 규모 전동킥보드 주차 공간 마련
대중교통 친화형 15분 도시 조성 전략 활용
<글 싣는 순서>
1.‘공유 PM 천국’ 서울의 실상은
2.‘15분 도시’ 내세운 부산, 공유 PM에도 눈길
3.세종·대전 속 공유 PM은 ‘호감’
4. 관광도시 제주 공유 PM ‘모다드렁’
5.공유 PM 선도 국가 사례와 국내 업계 입장
6.공유 PM 상생 문화 미흡…대구형 친환경 모빌리티는
△부산 대학가 공유 PM 활용 온도 차…“안전교육은 필수”
부산시가 도심 내 공유 모빌리티 활용을 고민하는 가운데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많이 이용하는 대학생 사이에서는 온도 차가 발생했다. 법 규제와 생활 환경에 맞춰 공유 전동킥보드를 적극 이용하는 반면, 헬멧 미착용에 따른 처벌이 없는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도보를 택한 학생들도 많다.
지난 9월 13일 방문한 부산대학교에서는 공유 전동킥보드를 타는 학생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경사가 심한 등·하굣길을 빠르게 이동하기에 편리한 교통수단이어서다.
특히 부산시가 공유 모빌리티 시범사업지로 부산대를 선정, 교내 8곳에 240대 규모의 전동킥보드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면서 학생들은 마음 편히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하고 있다. 생물관 인근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장에서 만난 학생은 “주차장이 생기고 나서는 질서 없이 아무 곳에 세우던 일들은 없어졌다”며 “전용 주차공간이 생겨서 그런지 전동킥보드를 장만한 친구도 있다”고 설명했다. 공유 모빌리티 시범사업 전용 시설이 들어서면서 학생들이 전동킥보드를 하나의 교통수단으로 인식한 분위기다.
같은 날 부경대에서도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하나둘 눈에 띄었다. 하지만 부산대보다는 이용률이 현저히 낮았다. 킥고잉 등 공유 전동킥보드 앱에 표시된 부경대 내 기기 수는 부산대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
부경대 3학년 전모(24)씨는 “법 적용 전후로 보면 체감하기에 이용률이 90% 정도 감소한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아무래도 다른 대학처럼 학교를 오가는 길의 경사가 심하지 않아서 전동킥보드의 필요성이 좀 낮은 것도 있고, 헬멧까지 들고 다니기에는 부담스러운 것 같다. 지금은 주로 도보로 이동하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한편, 법적으로 규제 중인 헬멧 착용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지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부산대와 부경대, 동서대 등 대학가에서 전동킥보드를 타고 이동했던 학생 10명 가운데 2∼3명만이 헬멧을 착용했다. 상황에 따라 기기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데다 단거리 이동에 주로 이용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헬멧을 항상 소지해 다니기는 힘들다는 게 주된 이유다.
안전 전문가들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대학생을 대상으로도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영미 부산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시교육청을 통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올해 2학기 동안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청소년 대상 교육은 있는 반면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별도로 진행하는 게 없다”며 “공유 PM을 애용하는 대학가가 오히려 안전사고 위험이 많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진규 경남안실련 대표도 “대학이 PM 교실을 열어서 안전교육을 하거나 교내 단속을 하고 페널티를 부과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대학이 스스로 학생을 보호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이어 “PM 안전교육은 정부에서 강력하게, 아니면 지방정부에서라도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안전사고예방은 위험성을 인식하는 교육에서 비롯되는 만큼, PM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15분 도시’ 내세운 부산의 PM 활용법
박형준 부산시장이 내세운 ‘15분 도시’는 이동을 최소화하고, 생활권 내에서 일상생활이 가능한 도시를 뜻한다.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첨단기술도 적용해 교통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비효율을 해소하겠다는 방향도 공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편리하고 쾌적한 시민의 삶을 보장하기 위한 부산의 15분 도시 정책에서 공유 PM은 하나의 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부산시는 지난 8월 23일 15분 도시와 그린스마트 도시 실현을 위한 부산 대중교통의 미래상을 그린 ‘부산 대중교통 비전 2030’의 수립·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030년까지 ‘대중교통 친화형 15분 도시 조성’, ‘데이터 기반 안전·편리한 대중교통’,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혁신적 스마트 교통환경 조성’ 등 4대 전략을 목표로 11개 과제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PM이 포함됐다. 부산시는 급변하는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도보와 PM, 대중교통, 미래 모빌리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시민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일상이 편리하고, 쾌적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PM은 대중교통 친화형 15분 도시 조성 전략에 활용된다. PM을 통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공유모빌리티 운영 지구를 15분 생활권마다 1곳씩 설치하고, 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대중교통과 최종목적지를 연결하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도심 생활형 자전거도로를 66.37㎞ 확충하고, 부산형 공유 전기자전거를 오는 2024년부터 운영해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공유 PM과 ‘상생의 길’ 찾는 부산
올해 8월 말 기준 부산에는 5개 업체의 공유 PM 약 6200대가 운영되고 있다.
부산시는 무분별한 방치에 따른 보행 불편과 안전사고를 해소·예방하기 위해 PM 504대를 주차할 수 있는 구역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이에 부산진구와 동래구, 남구, 북구 지역 36곳에 개인형 이동장치 224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고, 부산대 공유 모빌리티 시범사업지 일대 10곳(교내 8곳 포함)에도 280대 규모의 주차공간이 조성됐다.
시범적으로 설치된 PM 주차구역은 주로 지하철역 인근이다. 부산시와 구·군, 모빌리티 업체가 앞서 4개월간의 현장 합동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으로 도출한 장소로, 부산경찰청 교통안전심의위원회가 주차구역을 확정해 시범사업이 진행됐다.
부산시는 공유 PM 업체들과 협의를 통해 주차구역 이용자에게 혜택을 주고, 무단방치하는 악성 이용자에게 페널티를 부과하는 등 주차구역 활성화를 계속 유도할 방침이다. 또 PM 전용 주차구역 이용도 등을 분석해 주차구역을 점차 확대해나가고, 이용자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수칙과 보행자 우선 문화 의식에 대한 안내·홍보를 추진해나간다. 주요 관광지를 둔 지자체에서는 전동킥보드 운행 금지 구역을 설정하기도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주차공간 설치와 함께 시민이 방치된 개인형 이동장치로 보행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법안 제정을 건의하는 등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개선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앞서 밝혔다.
향후 부산시는 시범사업 지역에서의 효과를 분석·평가해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다른 지역과 대학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15분 도시에 맞는 PM 활용법을 고민하고, 서울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다시 도입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공유 PM 관련 시범사업으로 하드웨어를 갖추게 된 이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부산대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에도 관련 시설을 적용하는 방안을 판단할 것”이라며 “공유 PM 업체들도 사업성이 없는 지역에는 기기를 배치하지 않고 있어서 여러 가지 상황을 살펴보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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