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걷고 싶은 친환경 도시 '첫발'
<글 싣는 순서>
1.‘공유 PM 천국’ 서울의 실상은
2.‘15분 도시’ 내세운 부산, 공유 PM에도 눈길
3.세종·대전 속 공유 PM은 ‘호감’
4. 관광도시 제주 공유 PM ‘모다드렁’
5.공유 PM 선도 국가 사례와 국내 업계 입장
6.공유 PM 상생 문화 미흡…대구형 친환경 모빌리티는세종·대전 속 공유 PM은 ‘호감’
△세종 스마트시티의 ‘마이크로 모빌리티’
도심 속에서 급격하게 성장한 공유 PM이 안전사고와 갈등을 먼저 유발하면서 긍정적인 측면은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공유 PM 문화가 가장 먼저 확산한 서울을 비롯해 각 지역에서는 그동안 공유 PM을 도시의 교통체증 해소와 환경보호문제를 해결할 이동수단보다는 안전을 위한 장치와 제도 마련에 먼저 나섰다. 공유 PM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활용하려는 사례는 없을까.
모빌리티(Mobility)를 하나의 혁신 가치로 내세운 세종 스마트시티(국가시범도시) 시행계획에는 공유 PM이 엄연한 하나의 교통수단으로 포함됐다. 도시생활의 편리함을 유지하면서 도시 내 자가용과 차량 수를 3분의 1수준으로 점차 낮출 것이라는 목표에 맞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해 걷고 싶은 친환경 도시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 세워졌다.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국가시범도시세종 시행계획’에 따르면, 행복도시 세종은 대중교통을 지향한 도시계획을 수립했으나 승용차 중심의 도시로 변모했다. 도시 내 교통수단 분담률은 승용차가 49.3%로 절반에 달하고, 버스는 14.5%에 불과했다. 세대별 차량 등록 수도 1.18대로, 전국 평균(1.08대)보다 높다.
특히 행복도시 거주자들이 가장 불편한 점으로 ‘교통’을 내세웠다. 주거지에서 근접한 지선버스가 적고, 별도로 이용할 교통수단이 없는 열악한 대중교통 시스템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대중교통 체계가 미흡한 상황이 지속하면서 시민이 자가용을 이용하는 악순환이 유발되는 이유다.
이에 국토부는 공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자가용을 이용하는 수준의 이동성을 제공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다양한 수단의 통합모빌리티 서비스를 운영해 자택과 목적지를 오갈 때 이동수단을 활용하는 ‘도어-투-도어’(door-to-door)로 단절 없는 통행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개인형 이동장치가 필수다.
이에 국토부는 사람 중심의 보행공간과 체계를 제공하면서도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할 수 있는 공간계획도 수립했다.
모빌리티 생태계 기반조성에는 ‘모빌리티 에코시스템 도입을 통한 모빌리티 생태계 기반 구축’, ‘스마트 모빌리티 거버넌스 체계 구성’, ‘스마트 모빌리티 법제도적 기반 장비’ 등이 우선 추진 사항으로 포함됐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과학적으로 이용수요를 예측하고,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모빌리티 수단 적정 대수, 배차 간격, 노선계획 등을 수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시민 이동 편의 증진과 경제적·환경적 비용 감소, 교통혼잡 감소 및 대중교통 활성화뿐만 아니라 새로운 모빌리티 비즈니스 창출을 통한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을 기대효과로 꼽았다.
△대전시와 PM 업계의 소통 그리고 상생
지난 9월 6일 찾은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유성온천역 일대에서는 수십 대의 공유 전동킥보드가 자리했다. 인근 대학을 오가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이동수단인 만큼, 다른 역 주변보다 훨씬 많은 수의 전동킥보드가 곳곳에서 발견됐다.
특히 역 주변에 마련된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장에는 기기들이 일렬로 세워졌다. 지자체와 이용자, 공유 PM 업체가 주차질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다.
대전시는 올해 4억5000만 원 사업비를 투입해 도심에 총 1000개의 전동킥보드 주차장을 조성한다. 기존 도심에 무분별하게 들어섰던 공유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대책 중 하나다.
공유 PM 활용 계층이 많은 지역은 이미 기기를 세워놓기 위한 주차장이 마련됐다. 대표적인 곳이 유성온천역 일대로, 지난 8월 기준 약 700개의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장이 만들어졌다.
올해 8월 기준 대전에는 8개 업체가 약 6240대의 공유 전동킥보드를 운영하고 있는데, 전동킥보드 주차가 보행자를 위협하는 경우에는 대전시가 즉각 업체와 소통해 기기를 거둬들이도록 처리한다. 서울 등 다른 지역 지자체들이 민원 발생 시 견인조치에 나서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공유 PM 주차 문제를 즉각적인 견인조치로 강제하는 것보다 먼저 전용 주차장을 만들어 계도를 하도록 계획을 세웠다”면서 “주차나 PM 관련 불편신고가 접수되면, 현재 지자체 담당자와 업체 관계자가 함께 있는 단톡방을 통해 문제를 즉각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는 업체에 계도 형식으로 소통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전동킥보드가 안전하게 운영됐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과하는 조례를 만들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기초의회 연구도 눈길 “공유 자전거 관심이 공유 PM으로 확대”
충남에서도 공유 PM의 안정적 운영에 관심을 둔 움직임이 하나둘 포착됐다. 먼저 공유 PM 이용 안전에 관심을 둔 기초의회는 천안시의회다. 초선 당시 공유 자전거에 관심을 두고 관련 시책을 고민해왔던 배성민 천안시의원이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연구모임’을 결성하면서 공유 전동킥보드와 관련된 연구용역도 진행됐다.
배 시의원은 지난 9월 8일 경북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공유 자전거를 활용하는 안에 관심이 많았고, 그러다 보니 PM 종류로 영역이 확대됐다”며 “특히 공유 전동킥보드가 활성화하기 시작해 관심을 두게 됐고,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지방자치에서도 안전하게 이용하려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공유 PM 관련 연구모임을 결성하게 된 계기다.
배 시의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모임은 전문가에게 용역을 맡겼다. 용역 과정에서 시행된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 가운데 52%가 월 1회 정도 PM을 이용했고, 이 중 70%가 주로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 기기를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PM 제도와 관련해 92.5%가 헬멧 착용에 대해 인지한 반면, 인도주행 불가나 16세 이상 면허소지 의무, 2인 이상 금지 등 이외의 제도에 대해서는 70% 이하의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나타냈다.
이에 용역업체는 ‘천안시 맞춤형 조례 제정’,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 지원’, ‘국외 사례의 국내 적용 방안 검토 필요’ 등을 제시했고, 배 시의원과 연구모임은 안전한 PM 이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배 시의원은 “PM 관련 안전교육과 각종 캠페인도 좋지만, 체계적으로 시책을 마련해나갈 수 있는 근거인 용역을 추진하고자 했다”며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와 천안시가 상호 관계를 잘 맺어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소통하고 협조하도록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공유형 전동킥보드의 안전문제는 현재 진행형이라는 게 배 시의원 판단이다.
그는 “업체와의 소통에서 문제가 없고 안전을 위해 서로 협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바퀴가 작고 속도가 빠른 전동킥보드는 여전히 위험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전부터 관심을 가졌던 공영자전거를 만들어 공유 전동킥보드와 병행해 운영하고자 한다”고 목표를 설명했다.
배성민 시의원은 끝으로 “천안시, 교육청, 경찰과 간담회를 갖고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부탁했다”며 “특히 경찰에는 꾸준한 관리·감독과 단속으로 위험성을 인지하도록 건의했다. 앞으로도 공유 PM과 관련된 시책을 살피고, 지역에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