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脫 탈원전' 장맛빛 기대…수소생산 단지 조성 청신호
신한울원전 3, 4호기 건설은 박근혜 정권에서 약속했지만,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공약에 직격탄을 맞으며 5년 내내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여기에 한참 전에 공사를 끝낸 신한울원전 1, 2호기 역시 가동 승인이 미뤄지면서 울진군은 전년도 발전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지역자원시설세를 한 푼도 못 받는 실정이다. 말 그대로 신한울 1, 2호기는 건설은 완공됐지만, 상업운전을 안 한다는 이유로 ‘그림의 떡’으로 전락한 셈이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가동 원전 6기와 예정 원전 2기를 보유한 울진군은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우선 공사 재개 여부가 불투명했던 신한울 3, 4호기는 재개할 계획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희망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상업 운전을 목전에 두고 각종 신설 안전 규제에 발목을 잡혔던 신한울 1, 2호기도 조만간 해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권 말기에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인 원전을 주력 전원(電源)”이라고 규정하고 “신한울 1, 2호기와 신고리 5, 6호기를 이른 시일 안에 정상가동할 수 있도록 점검해 달라”고 발언한 점이 주목된다.
현 정권이 ‘탈원전’으로 일관했던 정책 기조를 조금이나마 수정한 점은 윤석열 정권에서 정책을 변경하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장밋빛 낙관론보다 현실적으로 주민들이 체감하는 수준의 시기 단축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윤 당선인의 원전 안전성이 확인되면 계속 운전을 허용하는 공약과 현 정부가 금지하는 가동 원전의 수명 연장 불가 정책이 정면으로 부딪치면서 고리 원전 2호기 문제가 불거졌다.
이런 문제는 한울원전과 신한울원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최종 가동을 승인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인사 상당수가 현 정권 사람들로 구성된 것도 지연 원인으로 분석된다.
다만, 윤 당선인이 대통령으로 취임한 뒤 원전 산업의 중요성과 타 에너지원과 비교해 위험성이 낮고 친환경적 요소가 높다는 점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끌어낸다면 시기를 단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원자력을 활용한 수소생산 실증단지 조성에 청신호.
울진군이 추진하는 수소생산 실증단지 조성 계획의 핵심은 ‘신한울원전 3, 4호기’ 건설이다.
군이 추진하는 수소 생산 실증단지는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막대한 전기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수소는 생산 단가가 높은 LNG를 이용하거나 화학 공장 또는 제철소 제강 공정 등에서 나오는 부생 수소를 활용한다.
하지만 원자력을 이용한 전력 생산 단가는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이며, 신한울원전에 적용된 원자로는 순수 한국형 원전인 APR1400 모델로 발전용량이 1400MW에 달한다.
기술 집약으로 인해 설계 수명 역시 기존 OPR1000에 비해 20년이 늘어난 60년으로 운영단가 방어도 뛰어나다.
울진군은 이런 이유를 들어 신한울 3, 4호기에서 생산된 전력 전량을 수소생산에 사용하길 희망하고 있다.
수소생산 단지 조성에는 99만㎡(약 30만 평)의 부지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곳에는 수소 생산 시설과 연구센터, 수소를 전기로 만드는 수소연료전지 스택 공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가운데 수소연료전지 스택은 수소 전기차를 비롯해 잠수함 등에 사용되며 소규모 수소 발전소를 만드는 데 쓰이는 수소산업의 핵심 부품이다.
국내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이 분야에 막대한 연구·투자하고 있으며, 울진군은 지난해 세계적 스택 기업인 엘코젠사와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엘코젠은 2001년에 설립된 에스토니아 기업으로 700℃ 이상의 고온 증기를 활용해 고효율 수소를 생산하는 고체산화물 전기분해(SOEC) 셀·스택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엘코젠은 울진군 수소 실증 단지가 확정되면 1000억 원 규모의 200MW급 ‘수전해 스택’ 공장을 짓기로 하고 인프라 구축, 실증단지 조성지원, 수전해 기술제공과 공장건설, 사업기획 총괄 분야를 협력한다.
이 밖에도 울진군은 국내 수소 관련 선도 기업들과 합동 MOU 체결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신한울 3, 4호기 건설로 죽변 비상활주로 문제 해결.
울진 죽변면과 신한울원전 사이에 조성된 공군 비상 활주로는 지역 발전을 막고 원전 안전에 큰 위협요소로 손꼽힌다.
앞서 울진군과 한수원 그리고 국방부는 신한울 3, 4호기 건설을 위한 실시계획승인서 협약 내용에 비상 활주로 이전 문제를 거론했다.
물론 비공개로 진행된 내용이지만, 한수원이 이전 비용을 부담하고 국방부는 승인을 울진군은 이전 예정 부지의 민원을 해결하는 조건이었다.
진지하게 진행됐던 협상은 탈원전 정책에 밀려 없던 일로 끝났지만, 이번 건설 재개로 인해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울진군은 이 문제를 주민, 국방부, 한수원 등 협상협의체를 구성해 재논의할 계획이다.
만약, 비상활주로 이전이 가시화 된다면 개발 노른자위 부지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제안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