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금융감독원 자료 분석 결과
지마켓서 22건·1억6000만원 피해…쿠팡페이·토스 등도 사고 발생
“불상의 방법으로 계정 침투” 신종 수법 확산…“제도적 보완 시급”

▲ 추경호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성군).
▲ 추경호 국회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성군).

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태에 이어 간편결제 서비스에서도 소비자 피해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온라인 쇼핑·간편송금이 생활화되면서 보안 사각지대가 드러난 셈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대구 달성군)이 금융감독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발생한 간편결제 사고는 50건으로 피해액이 2억2076만원에 달했다. 이미 지난해 연간 피해 규모(2억676만원)를 넘어섰다.

연도별 추이를 보면 △2019년 8605만원에서 △2020년 2억8555만원으로 폭증한 뒤 △2021년 2억8302만원, △2022년 2억7092만원, △2023년 2억7078만원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해에는 다소 줄었지만, 올해 다시 증가세로 전환됐다.

특히 지마켓에서만 22건의 사고가 발생해 1억6074만원 피해가 났다. 쿠팡페이(7건·3008만원), 비즈플레이(6건·1987만원), 롯데멤버스(3건·328만원),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3건·221만원)도 피해 사례에 포함됐다.

사례별로는 지마켓에서 해외 놀이공원 입장권을 무더기로 결제한 사건(2970만원 피해)이 가장 컸다. 같은 방식으로 2613만원을 빼돌린 사건도 있었다. 쿠팡페이에 등록된 신용카드로 1843만원을 부정 결제한 사건도 확인됐다.

피해 양상은 과거의 메신저 피싱·스미싱 중심에서 최근에는 “불상의 방법으로 이용자 정보를 탈취”해 계정에 접속, 소비자가 모르는 사이 결제까지 진행되는 수법으로 진화했다.

보안 전문가들은 “소비자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개인 주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제도적 보완 필요성을 강조했다.

추경호 의원은 “각종 금융 범죄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금융당국과 사업자 모두가 실질적인 보안 강화책과 피해 구제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금융업계는 플랫폼 간편결제 확산에 따라 보안 인증 수단을 강화하고 AI 기반 탐지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중 인증, 사용 내역 알림 등을 적극 활용하는 자구책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황재승 기자ㆍ전재용 기자
황재승 기자 hjs@kyongbuk.com

국회, 정치, 출향인 및 영상취재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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