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성명 발표
12일 한국신문협회는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을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중간광고 허용은 가상·간접광고, 광고총량제에 이은 지상파 특혜의 완결판”이라고 비판했다.
또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만을 위한 특혜 정책을 멈추고 매체 및 미디어 간 균형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방송광고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해 신문협회가 진행한 조사·연구 결과, 중간광고가 도입될 경우 지상파방송은 해마다 1114억∼1177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반면, 신문광고비는 해마다 201억∼216억 원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매체 간 불균형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위와 더불어 신문협회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 도입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 중 57.1%가 ‘필요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국민 10명 중 6명이 중간광고가 시청권을 제한하고, 시청률 과열 경쟁과 상업화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본 셈이다.
이에 대해 신문협회는 “방통위는 지상파의 압박에 떠밀려 중간광고 도입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방통위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강행하는 것은 오로지 지상파만을 위해 존재하는 ‘지상파의 꼭두각시’라는 비판을 자초하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협회는 “방송사의 철저한 자구 노력을 통해 지상파 중간광고가 타 매체와 국민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국민적 동의와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