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우려는 근로시간 단축 이전에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경북도가 도내 시외버스 업계가 신청한 145개 노선 조정을 협의한 결과 37개 버스 노선이 줄었다. 버스업계가 특례업종에서 제외됨으로써 운전자 근로시간이 줄어들자 노선 감축이 단행됐다. 이 때문에 경북지역 주민 교통불편이 현실화 됐다.
당시 경북 시외버스 7개 업체가 경북도와 조정신청을 해서 37개 노선이 줄어들었지만 경북도 관계자는 운전자의 임금은 줄어들지만 버스 운행에 당장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느긋한 전망이었다. 경북과 다른 시도로 연결되는 버스노선도 크게 줄어서 이래저래 경북 지역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 때문에 보완책을 마련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북도 내 시외버스 동대구~구미 노선 등 17개 노선은 하루 151회에서 운행횟수가 52회나 준 99회만 운행하게 돼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됐다. 하루 55회 운행하던 대전~안동 등 18개 노선은 아예 당분간 운행이 중단된다.
경북도는 노인 등 교통약자가 많은 농어촌과 단일 노선은 조정 대상에서 제외했다지만 운행 횟수 감축은 이용객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 도는 KTX와 경합해서 승객이 감소한 노선, 대체 이동수단이 확보된 노선, 경로가 비슷한 노선을 중심으로 운행횟수를 조정했다고 했지만 타 지역을 오가던 직장인이나 주민들의 불편이 클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 같은 노선 운행 감축이 기름값 인상과 인건비 상승으로 시외버스 업계의 손실이 100억 원대가 넘을 것이란 업계의 사정을 감안 했다지만 이로 인해 교통약자들이 왕래 수단을 잃게 된 셈이다.
경북에는 시외버스 외에 시내·농어촌버스도 26개 업체가 1천444대를 운행하고 있으며 운전자가 2천200여 명에 이른다. 비수익 노선 중심의 시외버스는 물론 시내·농어촌 버스 노선 감축이 잇따를 전망이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좀 더 세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열악한 지자체의 재정 상황으로는 비수익 노선 운영에 따른 버스업계의 적자를 모두 보전할 수 없다. 농어촌지역 교통약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