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면 포항공항 완충지역 공원화사업 착수 계획도면
지난 2014년 10월 포항시 동해면 주민이 건의한 포항공항 완충지역 공원화사업이 드디어 결실을 맺었다.

최근 해군6전단, 포항시, 포스코는 이 사업이 포항공항 활주로 재포장사업과 관련해 사업 필요성이 있다는데 합의하고 구체적인 사업추진을 진행하기로 했다.

2011년 2월부터 시작된 공항확장 민원은 당시 국무총리실의 전국 50대 집단갈등민원에 포함됐던 해결과제였고, 그 과제가 민·관·군·기업 간의 끈질긴 노력으로 슬기로운 합의점을 도출해 해결했다는 점에서 전국적으로도 모범사례가 됐다.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경위는 2008년 6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포스코가 대외 철강경쟁력 향상을 위해 파이넥스 공법과 연계한 철강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추진한 신제강공장 건축이 고도제한을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자, 정부는 국가의 기간산업임을 감안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이 중재에 나서 2011년 2월 공항활주로를 동해면 소재지 방향으로 378m 확장하는 행정협의조정을 하게 됐다.

그때 조정된 공항확장사업으로 인해 관계기관 및 기업과 주민 간에 장기적인 갈등이 시작됐고, 그 후 3년 동안 여러 가지 불협화음을 겪은 끝에 2014년 8월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명재 국회의원의 중재 및 관계기관, 기업, 주민 간의 합의로 사업방법을 조정하게 됐다.

조정된 사업내용은 항공기 이·착륙에 항상 사고위험이 있던 노후한 공항활주로 2천133m 및 유도로를 완전히 철거한 후 활주로를 4m 높여 재포장하고, 포항공항 주변의 자연장애물 및 불리한 여건을 감안해 비행안전설비를 보강하는 방법으로 바뀐 것이다.

그 후 2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항공기운항을 취소하고, 공사를 진행한 끝에 2016년 4월 활주로를 재포장하는 사업을 준공했고, 이로 인해 항공기가 과거보다 더 안전하게 운항하는 효과를 거두게 됐으며 3자(해군6전단, 포항시, 포스코) 및 주민 간의 갈등은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듯했다.

그러나 2014년 10월 집단민원으로 제기한 공항입구 공원화 지원 건의가 포스코의 내부사정으로 인해 차일피일 미뤄졌으며, 동해면 주민은 집회를 통해 꾸준히 민원을 주장해 포항시는 다시 중재에 나서 포스코와 십여 차례의 협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최근에야 3자간의 합의점을 찾게 됐다.

동해면 포항공항 완충지역 공원화사업 착수 계획도면.
따라서 포항시가 먼저 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행정절차 및 토지, 지장물 보상을 마무리하면 내년 초부터는 포스코에서 건물 및 지장물을 철거하고 본격적으로 공원시설공사를 착공하게 된다.

50억원의 사업비를 포항시와 포스코가 공동투자해 포항공항 및 동해면 입구인 속칭 우물재의 주거지역 29가구 6천700㎡를 보상한 후 완전히 철거하고, 그 자리에 광장, 조형물, 공연장, 쉼터, 조경, 주차장 시설 등 포항을 홍보하는 시설을 겸비한 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될 경우 1950년대부터 포항에 군 공항이 들어선 이후 60여년간 소음과 고도제한에 시달려온 공항에 인접한 주거지역 주민의 고통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그 동안 동해면 주변 지역에 누적돼 왔던 행정에 대한 불신이 이번 사업으로 인해 상당부분 치유될 것”이라며, “공항확장으로 불거졌던 해군6전단, 포항시, 포스코 간의 불협화음이 해소됐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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