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출산·보육·교육·여성 위한 맞춤 정책

2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가 출산·보육·교육·여성을 위한 맞춤 정책인 ‘맘(MOM) 편한 포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는 2일 포항시청브리핑룸에서 출산·보육·교육·여성을 위한 맞춤 정책인 ‘맘(MOM) 편한 포항’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허 예비후보는 포항시 인구가 2년 전 대비 약 7000여 명이 감소한 것에 큰 우려를 표시하며 “할 수 있는 복지 정책마저 하지 않으면서 출산·보육·교육에 대해 말하는 포항시의 정책 발표는 허구”라고 강력 비판한 뒤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치는 포항시의 복지수준을 상향시켜 타 도시보다 앞장설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공약의 분야별 주요 내용은 보육 부분에 있어 야간에도 이용가능한 소아경증 전문병원인 ‘달빛어린이병원 건립’과 초등학생들을 위한 ‘치과주치의 제도 도입’ 등 어린이들의 건강 복지 개선에 중점을 뒀다.

교육부분은 ‘초·중·고 무상급식 실시’ 등으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포항형 공공교육 체계 수립’으로 교육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과 통합운영을 강조한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포항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의 경제·사회활동과 육아 병행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공약을 발표하고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허 예비후보는 “‘포항시 공공산후 조리원 건립’을 통해 출산부터 여성들의 건강을 시가 책임지고 경제적 부담도 최대한 줄여 모든 산모들이 행복한 육아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문화컨텐츠·청년 인터쉽 등의 청년·여성일자리 2500개, 보육교사·방문 간호사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 2500개 등 맞춤형 여성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하고, 취업을 위한 교육 지원도 강화해 여성의 사회 참여를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친환경 어린이 놀이터 건립·우리동네 공공도서관 확충·다문화지원센터 확대·어린이 안전도시 조성·찾아가는 복지플래너 제도 도입 등 12개 분야에 약 2300억 원 규모의 공약도 내놓았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