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에서 일궈낸 기적의 힘으로 바다 위에 제철소를 짓다
고도성장기의 급증하는 국내 철강수요를 감당키 위해 정부가 추진한 제2제철 실수요자로 선정된 포스코는 영일만의 신화를 광양만으로 이어가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제2제철 실수요자로 지정되었지만 그 입지를 두고는 넘어야 할 산이 많았다.
1) 제2제철소 입지, 9년 만에 가로림만→아산만→광양만으로.
경제적 효율성을 우선으로 한 수도권 입지와 비수도권 균형발전의 입지시각이 팽팽히 맞서고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제2제철 입지는 낙동강 하류로 결정되었다가 다시 수도권으로 이동하였고 몇 차례 재확정을 거쳐 다시 남해안 광양만으로 최종 낙점되기에 이른다.
이는 중화학공업화 초기 추구되었던 지역균형발전논리가 점차 효율성 우선의 논리로 전환되었다가 다시 1979년 박정희 대통령 死後 제기된 소외지역 균형발전 논리가 국가 주요 정책 결정 변화에 반영된 영향도 있었다.
제2제철 입지문제는 실수요자선정과 궤를 같이하여 오랫동안 엎치락뒤치락 논란을 거듭했다. 1972년 2월 당시 유력재력가인 호남정유의 서정귀 사장이 제2제철을 삼천포에 건설하려고 구상했지만 이는 구상만으로 머물렀을 뿐 더 이상 확대되지는 않았다.
그 후 정부에서 제 2제철 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1973년 3월, KIST는 광양만과 낙동강하구 지역을 입지로 추천한다. 한편 건설부는 당시 후보지로 물망에 올랐던 아산만, 광양만, 낙동강 하구 동안과 서안에 대해 예비조사를 실시했으며, 외국계 용역사 UEC(U.S.S. Engineerss and Consultant)는 1974년 6월 아산만을 입지로 추천했다.
이때 광양은 연약지반이라는 문제점이 있는 데다 석유화학단지로 검토되고 있는 곳이어서 일단 제외되고, 건설부도 이전부터 아산만을 입지로 구상하여 이미 1974년 2월 아산을 기준지가 고시지역으로 공고해 놓아 별다른 논란 없이 아산이 제2제철 입지로 굳어가는 듯했다.
그러나 정부주도의 제2제철 건설안이 무산되고 1977년부터 민간주도의 제2제철 건설안이 나왔을 때 현대그룹 측은 영덕군 영해를 적지로 제시했다. 현대는 제철소건설을 이미 염두에 두고 영덕에 아산병원을 짓고 대규모 부지를 매입해 놓는 등 일찌감치 사전 준비를 해 건설부가 주장하는 아산만과 경합하게 되었다.
이후 건설부가 입지조사용역을 의뢰한 결과, 영해의 경우 부지조성비용은 적게 드나 지역이 협소하여 연관단지 등을 조성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아산만이 유리한 것으로 조사되자 현대는 대안으로 가로림만을 후보지로 내세운다.
이때 포항제철은 1978년 6월 입지 가능 지역으로 영해와 아산을 비교검토 한 끝에 아산이 유리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같은 해 10월 17일에는 경제기획원에서 아산만을 제1후보지로 하되 실수요자가 2개월 이내에 다른 후보지를 제시하면 이를 검토하여 최종 확정하기로 결정한다. 이 상황에서 10월 21일 박 대통령은 갑자기 박태준 사장을 불러 함께 헬기로 가로림만을 돌아봤으며 이때 청와대 경제팀의 강력한 주장에 따라 제2가로림만이 입지 후보로 추가되었다.
마침내 1978년 10월, 제2제철 실수요자가 공식 발표되자 입지선정은 새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포항제철은 제1 가로림만, 제2 가로림만, 아산만 세 곳의 지질조사 및 해상조사를 시행하고 외국 전문기관에 입지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결과는 일본의 2개 회사는 제2가로림만을, NEDECO는 아산만을 추천해 혼미를 거듭했다. 결과를 검토한 포항제철은 박 대통령에게 제2가로림만을 건의한다. 그러나 이때 영일만을 포항제철소 입지로 강력히 추천했던 건설부의 유호문 산업입지국장이 “가로림만은 연약지반으로 지반개량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며 강력히 반대했다. 이에 따라 1979년 7월 24일 박정희 대통령 주재로 열린 청와대 회의에서 제2공장 입지는 아산만으로 확정되었다.
그러나 포항제철이 1980년 1월 초까지 아산만의 지질 기초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철소 입지로 문제가 많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간만의 차이가 심해 25만 톤급 선박이 출입하려면 규모의 갑문 건설이 필요한데 갑문을 건설하려면 기술도 문제가 되고, 엄청난 자금조달도 장애요소가 될 수 있었다.
이와같은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제2제철 사업자인 포항제철은 침체된 국내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라도 제2공장 건설을 조속히 시작해야 한다고 판단, 관계기관과 다각적인 협의를 계속하는 한편 독자적으로 광양만에 대한 조사계획을 수립하고 1979년 12월에는 유상부 건설부장을 반장으로 하는 조사반을 구성, 지질조사를 시작하고 국제적인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약지반문제의 세계적인 권위기관인 일본어스리서치(Earth Research)연구소의 검토를 받아 광양만이 제철소입지로 매우 이상적이란 평가를 받아낸다.
결론은 의외로 싱겁게 끝났다.
2)바다 위에 제철소를 지어라. 그리고 1사 2소 체제의 그림완성.
정부가 1981년 11월 4일 광양만을 포스코의 제2공장 입지로 확정하자 선발대 48명을 현지에 파견한다.
3) 유상부 전 회장이 지켜 본 제2제철소 입지.
1979년 2월, 일본 출장 중이던 유상부 전 회장(당시 건설부장)은 박태준 사장으로부터 급히 들어오라는 전화를 받는다.
유부장은 급거 귀국하자마자 충남 서산의 공군부대 안에 차려진 제2제철 입지조사반으로 달려갔다. 당시 건설부는 제2제철 입지를 아산만으로 확정했지만, 박 대통령이 가로림만 언급한 것이 계기가 되어 조사가 진행 중이었다.
간조 시 가로림만은 광활한 개펄이었다. 가용 수단을 총동원해서 조사를 진행해보니 제철소 입지로는 불가했다. 이 문제를 두고 유부장을 비롯 관련부서 간부들은 2주일간 퇴근도 못 하고 청송대에서 토론을 벌여 대통령에 사실대로 ‘아산만이 낫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건설부가 내세운 아산만도 막상 현지조사에 들어가 보니 입구에 2.2㎞에 이르는 방조제를 축조해야 하고 25만 톤급 선박이 들어 올 거대한 갑문을 건설해야 했다. 건설부가 예측한 예산의 4배 이상을 투입해야 하고 고로가 들어설 위치에 연약한 편암층(片巖層)이 발견돼 부적절했다. 결국 박태준 사장으로부터 ‘광양은 어떻겠나?’ 라는 지시를 받은 유 부장은 김 장수로 위장해서 비밀리에 광양만 조사에 들어가 배를 타고 며칠 동안 바다를 떠다녔다.
그러던 중 1979년 10월 신군부가 정권을 장악한 후 국보위에서 제2제철 입지는 아산만임을 전화로 통보해왔다. 사전 조사를 통해 아산만이 부적절하다는 사실을 안 유부장은 ‘전두환 국보위 위원장 전 상서’라는 제목의 편지에 광양과 아산을 비교한 6장의 보고서를 첨부하여 조말수 전 사장과 함께 이학봉 서울지역 보안대장 자택을 찾아갔다.
유 전 회장은 박태준 사장에게 이 사실을 사후 보고했고 그날 오후 바로 국보위로부터 광양과 아산을 상세히 비교 검토해 보고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거듭된 회의와 토론을 거치면서 건설부는 완강하게 아산을 주장했고, 포스코는 광양을 주장했다. 양측 주장이 팽팽히 맞서 있는 가운데 당시 전두환 대통령은 각종 정보보고를 통해 포스코의 주장이 옳다고 판단, 광양으로 하라는 최종 지시를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