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TP,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설명회 개최
대구TP,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설명회 개최
  • 박무환 기자
  • 승인 2018년 08월 19일 22시 16분
  • 지면게재일 2018년 08월 20일 월요일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성서 신기술산업지원센터
대구테크노파크(대구 TP) 모바일융합센터는 오는 21일 오후 성서 신기술산업지원센터 대강당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제조현장 혁신을 견인하기 위해 ‘2018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대구지역 설명회를 개최한다.

스마트공장은 설계·개발, 제조와 유통·물류 등 생산 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 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하는 인공지능형 생산 공장을 뜻한다.

정부에서도 혁신성장을 가속화 할 8대 선도사업에 스마트공장을 선정했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8대 선도사업 중 가장 많은 1조 300억 원을 투입해 현재 2100개인 스마트공장을 3000개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대구·경북에서도 상반기까지 240여 개가 구축 중이거나 완료됐으며, 올해 말까지 약 150여 개를 추가해 총 390여 개의 스마트공장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는 ‘스마트공장 개념 및 해외동향’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대구·경북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지역 중심 스마트공장 보급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에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통해 지역 기업인들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모든 설명이 끝나면 참여 기업인들과 관련 기관 담당자 간의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해 보다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은 △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 △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두 개 분야로 나뉜다.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전담기관 스마트공장 추진단)은 스마트공장 첫 도입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총 사업비의 50%(5000만 원 한도)를 지원하며,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전담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스마트 공장이 기 구축된 중소제조기업의 수준 향상을 위한 고도화 사업으로, 기업당 최대 1억 원(매칭 비율 차등 지원)을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대구TP 홈페이지(www.ttp.org)를 참고하면 된다.

박무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