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리빙랩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한동대, 리빙랩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 손석호 기자
  • 승인 2018년 12월 18일 10시 14분
  • 지면게재일 2018년 12월 18일 화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몸 어르신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자서전 DIY Kit.
‘포항시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형태의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지난 14일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와 포항테크노파크 산하 정책연구소, 경북 소프트웨어 융합진흥센터 공동으로 진행됐다.

3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포항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홀몸 어르신 문제에 대해 한동대 ICT창업학부 프로젝트형 수업인 ‘제품 기획·개발’ 과목 수강 학생들이 지역 홀몸 어르신을 찾아가 어르신과 함께 다각적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도출했다.

대회에 참가한 정승아 학생은 “포항의 경로당에 계시는 홀몸 어르신을 만나며 한 번도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었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어르신과 교제함으로써 사용자를 위한 제품 개발 중요성과 어려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참여할 수 있어 지난 6개월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했다.

한동대 ICT창업학부와 포항테크노파크는 지역민과 함께 문제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포항 대학 리빙랩을 운영해왔다.

Eh 정책연구소, 경북SW융합진흥센터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의성과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개발해 왔다.

특히 포항 대학 리빙랩은 해결코자 하는 지역사회 현안을 매 학기 선정해 집중적으로 해결책을 찾고 해결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토의해 왔다.

포항 대학리빙랩은 포항TP 정책연구소에서 확보된 지역사회 문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한동대 ICT창업학부 학생·교수가 함께 지역사회 문제를 선택하고 경북SW융합진흥센터의 자문을 받으며 4~6개월 동안 해결한다.

한동대, 포항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학 리빙랩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기념촬영.
포항 테크노파크 정책연구소 김은영 박사는 “포항지역뿐만 아니라 현 사회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대두 되고 있는 독거 노인 문제에 대해 대학생이 강의실에서 나와 직접 만나며 문제를 공감하고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했을 때 어떤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라며 “향후 대학 기반 리빙랩의 성과가 지역 내 사회혁신 기관·연구 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지속 가능한 새로운 혁신 모델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석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손석호 기자
손석호 기자 ssh@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검찰, 법원 등 각급 기관을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