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 실천 '화제'

김영만 군수는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환경개선과 차량유지비 절감을 우해 업무용 관용차를 친환경 전기차로 바꿨다.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김영만 군위군수의 친환경 실천이 화제가 되고 있다.

13일 기획감사실 홍보담당에 따르면 김 군수는 지난 1월 업무용 관용차를 친환경 전기차로 바꿨다.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차량유지비 절감을 위해서다.

그동안 전임군수 때부터 쓰던 7년, 40만㎞를 넘긴 대형세단을 사용해 왔다.

고장이 잦았던 관용차를 교체하면서 소형 SUV 전기차로 선택하게 된 것은 김 군수의 환경보호와 예산절약에 대한 의지가 컸다.

“미세먼지가 국가적 재앙 수준에 이르고 있는 이때, 매연이나 미세먼지 발생이 거의 없고 통행료와 주차료, 유지비 걱정이 없는 전기차로 갈아타니 군민들 보기에도 마음이 한결 가볍다”라는 것이 김 군수의 설명이다.

교체과정에서 소형 전기차가 안전과 편의성에서 군수 관용차로 적합하지 않다는 실무자들의 반대가 있기도 했지만 김 군수의 의지를 꺾지는 못했다는 후문도 있다.

군위군은 올해 전기자동차 10대에 대해 구매보조금을 지원하며 일반 승용차 1대당 최대 1500만 원을 지급한다.

김영만 군수는 “충전소 문제 등 전기차의 현실적 문제들을 군수가 직접 느끼고 개선해 나가는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말을 더했다.

또 김 군수는 ‘플라스틱프리챌린지’에 참여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 근절에도 앞장섰다. 지난 1월 집무실에서 머그잔을 사용하는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며 ‘플라스틱프리챌린지’에 동참하고 다음 챌린저로 장세용 구미시장과 권영세 안동시장을 각각 지목한 바 있다.

지난해 민선 7기 취임 직후 간부회의에서 ‘일회용품 줄이기’를 지시하며 전 직원들이 솔선해 사무실에서 다회용 컵 사용을 생활화하고 민원인 응대 시에도 될수 있으며 다회용품 사용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