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태기자

정부의 ‘1·11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일주일이 흘렀다.

당시 발표 내용을 두고 지역 건설업체와 부동산업계, 언론사 등은 일제히 대구지역 아파트시장에 ‘직격탄’이란 표현을 썼다.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상황은 생각보다 더 심각하다.

이전까지 정부는 강남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 미친 듯이 치솟는 부동산을 잡기 위해 규제 일변도의 부동산 정책 탓에 대구를 비롯한 지방 아파트시장은 완전 초토화가 돼 버렸다.

전문가들은 이번 정부 대책이 대구지역 아파트시장의 ‘숨통’을 완전히 끊어놓았다고 우려하고 있다.

거슬러 올라가 보자. 참여정부 출범 이후 굵직한 부동산대책 발표는 이번이 9번째.

상당수가 대구를 포함한 부산, 대전 등 지방에서는 수도권과 차별화된 정책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요구했지만 철저히 외면받았다.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분양원가 공개 및 상한제 등의 도입은 지방에서는 치명타다.

우선 단기적으로 소비자들의 분양가 하락에 대한 기대심리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신규분양 아파트시장 또는 기존 미분양시장의 매수수요의 하락으로 이어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대구지역 분양시장의 경우 미분양 물량이 지난해 연 말 기준으로 8천 세대를 넘어 섰고, 올해 신규 분양물량도 3만5천세대를 이를 것으로 보여 대구의 분양시장은 훨씬 심각한 수준이다. 며칠사이 주택회사 마다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기 잇따른 회의를 열고 있으나 뾰족한 방안은 없다.

대구지역의 경우 아파트시장 붕괴가 지역 경제 전반으로 이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다.

정부가 수도권과는 달리 지방에 대한 차별화된 정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지방 주택시장의 공멸은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