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식기자

지난달 27일 발생한 구미보건소 방화사건은 속 시원하게 드러난 것 하나 없이 악성루머만 난무하고 있다.

공무원의 범행동기를 비롯 2년 동안 공문서를 위조했는데도 감사에 적발되지 않은 점 등 의혹 투성이다.

가장 의혹이 가는 부분은 장모씨의 범행 동기다.

장씨는 17년 동안 공직생활을 해 지금 퇴직을 해도 퇴직금만 1억원이 넘는다.

이런 상태에서 자신이 맡았던 약품의 재고 정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사실을 숨기기 위해 방화를 결심했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풀리지 않는 의문이다.

또 장씨가 1년 3개월 동안 맡아 온 약품수불대장이 위조됐는데도 지난해 감사에 적발되지 않은 점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

상급기관 및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자체감사 등 연간 5차례 이상 감사를 받는데도 위조된 공문서가 적발이 되지 않은 점은 더욱 납득이 가지를 않는다.

특히 장씨가 관리해온 약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히지 않고 있는 것도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다.

장씨는 보건소 방화 하루 전 업무 인수인계를 한 동료 차까지 불을 질렀다.

이 차에는 서류와 약품이 실려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발생 이후 구미시가 행한 행위는 사건축소라는 의심을 가지게 만든다.

28일 사건 발생 하루 만에 범인이 잡히면서 바로 구미보건소장의 기자회견이 있었으며, 다음날 1일 구미시장은 출입기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사과문을 발송했지만 아무래도 뒷맛이 개운치 않다.

39만 시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조직이 무너진 것은 분명 직원들의 근무태만과 지휘계통에 구멍이 뚫렸다는 증거로 봐야 될 것이다.

하지만 이번 방화사건을 두고 상급자 중 어느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범인이 잡혔다고 해서 그냥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