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출신 여성과 결혼하는 한국남성이 급증하면서 국제결혼 중개 업체의 난립과 인권침해 등 부작용도 심각해져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부작용 우려는 8일 오후 경북도 주최로 대구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국제결혼중개업소 대표자 간담회에서 나왔다.

이원결혼정보 이재윤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국제결혼이 최근 급증하면서 일정한 자격없이 누구나 결혼중개업소를 차릴 수 있는 점을 악용, 전국에 1천여개 업소가 난립해 부실한 결혼중개 서비스로 인한 피해사례가 속출하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일부 업소는 '베트남 ×××와 결혼하세요' 등 성차별 및 인종차별적 결혼광고로 해당 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으며 여성을 상품화한 광고는 반인권적 행위로 즉각 중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전문통역서비스를 받지 못해 남.여 모두 상대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로 파경의 원인이 되거나 동남아여성에 대한 결혼중개업자의 과도한 선불금 요구, 단체관광 맞선으로 진행되는 배우자 속성 선택 등을 부작용으로 지적했다.

이 대표는 "중개업소의 허위정보 제공 중단 등 자정 노력과 함께 결혼중개업자들이 일정한 기준을 갖추도록 법률을 정비하고 정부가 동남아국가와 협의해 음성적 결혼중개의 문제점을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국제결혼 증가로 그 자녀들이 우리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자리잡을 날이 다가온다"며 "사회통합 및 다민족 사회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결혼중개 문제점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급증하는 국제결혼의 올바른 중매를 촉구하기 위해 경북도가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국제결혼중개업소 대표 70여명을 초청, 김관용 지사 주재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