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범죄수익 압수물 효력 갱신…영배 스님 차명계좌 추적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비호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 서부지검은 8일 박문순 성곡미술관 관장의 자택에서 압수한 괴자금 60여억원을 범죄수익으로 추단하고 곧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검찰은 신씨와 박 관장의 미술관 공금 횡령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압수한 60여억원이 횡령과 무관하다고 밝혀질 경우 박 관장에게 되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범죄수익 은닉 혐의로 괴자금을 이날 다시 압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자금의 성격을 규명해야 하는데 횡령 조사가 끝난 뒤 자금을 환부해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향후에 차질없이 비자금 수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재압수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변 전 실장과 신씨의 신병처리가 끝나는 대로 괴자금의 소유주 및 성격을 밝히기 위해 박 관장의 남편인 김석원 전 쌍용그룹 회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괴자금이 노태우 전 대통령이 김 전 회장에게 맡긴 비자금 200억원 또는 김 전 회장이 횡령한 공적자금 310억원의 일부일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보존실에 보관하고 있는 이 자금이 김 전 회장 소유의 범죄수익으로 판명되면 예금보험공사 통보를 통한 민사소송 또는 검찰의 추징 집행으로 국고에 전액 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검찰은 이날 동국대 이사장 영배 스님의 차명계좌를 추적하기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영배 스님이 측근들의 이름을 빌려 은행계좌를 보유하고 있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변 전 실장 계좌와 이들 차명계좌의 2005년과 2006년 거래내역을 확인할 예정이다.

검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신씨의 동국대 교원임용과 영배 스님이 회주인 울주군 흥덕사에 국고가 우회 지원되는 과정에서 변 전 실장이 영배 스님과 대가를 주고 받았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변 전 실장은 신씨가 2005년 동국대 교수로 특채되도록 홍기삼 당시 동국대 총장을 직접 만나 외압을 행사하고 올해 전통사찰이 아니라 국고지원을 받을 수 없는 흥덕사에 특별교부금 10억원이 편법으로 배정되도록 직권을 남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근 영배 스님의 주거지에서 압수한 수첩에서 영배 스님이 신씨를 통해 변 전 실장에게 흥덕사 국고지원을 요청했다는 물증을 찾아냈고 영배 스님이 신씨의 학력위조를 은폐하려 한 여러 정황도 포착한 바 있다.

검찰은 영배 스님의 차명계좌 추적을 통해 변 전 실장-신정아씨-영배 스님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삼각 커넥션 의혹'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