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사법개혁특위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을 점거하며 이상민 위원장 등 참석자 진입을 막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26일 사법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위해 국회 사법개혁특위 개의를 시도했으나 자유한국당이 실력 저지에 나섰다.

이상민 위원장을 비롯한 사개특위 소속 여야 3당 의원들은 이날 사개특위 개의를 위해 이날 오후 8시 15분 회의장인 국회 본청 220호를 찾았다.

하지만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장 입구에서 스크럼을 짜고 누운 채 여야 3당 의원들의 회의장 진입을 막았다.

한국당은 입장을 시도하는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누운 채로 ‘독재 타도, ’원천 무효‘ 등의 구호를 외치고 애국가를 제창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회의방해를 즉각 중단하라”, “문을 열러달라”, “회의를 할 수 있게 길을 열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은 ’공수처 설치 국민의 명령‘, ’국회법 제166조 국회 회의 방해죄 징역 5년 또는 징역 7년‘, ’공직선거법 제166조 국회 회의 방해죄 피선거권 박탈‘ 등의 문구가 적힌 손 피켓을 들었다.

이처럼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하는 와중에 쓰러진 취재용 사다리에 맞아 기자 1명이 다치는 사고도 발생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