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법안·추경처리 등 난세 산적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8일 제20대 국회 마지막 원내사령탑으로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 대표 주자인 3선의 이인영 의원을 선택했다.

이 신임 원내대표가 선거전 내내 핵심 메시지로 내세운 ‘혁신과 쇄신’이 민주당 의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경선 정견 발표에서 “우리는 변해야 승리할 수 있다”며 “저부터 변화를 결단한다. 제 안의 낡은 관념, 아집부터 불살라 버리겠다”고 역설했다.

‘친문’(친문재인) 이해찬 대표와 색깔이 다른 이 원내대표의 취임으로 민주당 지도부에는 새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당내에서는 ‘친문 일색’이었던 지도부의 진용이 변화하면서 다양성이 확보되고 견제와 균형의 원칙도 뚜렷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내년 총선 전략과 공천 등에서 이 원내대표가 이해찬 대표와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친문 쏠림’을 막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비교적 단일대오를 유지해온 민주당에서 계파별 목소리가 선명하게 분출되면서 갈등과 균열이 수면 위로 드러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이견의 분출’을 갈등으로 연결하기보다는 혁신으로 승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는 정견 발표에서 “당내에는 정말 다양한 의견이 상존하고 있었다. 타당한 견해였고 마땅히 존중받아야 옳다”며 “개인의 의견보다 집단의 사고를 모으면 더 많은 정책혁신과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강조했다.

당청 관계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 원내대표는 “당정청 회의와 소통·협력의 첫 출발은 상임위원회가 될 것”이라며 “주요 정책의 결정은 상임위가 해당 부처를 주도하고, 이견이 생기면 청와대와 빈틈없이 조율하여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도록 당정청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청와대와 정부가 상대적으로 주도권을 쥔 기존 상황에서 벗어나 당이 상임위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원내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당청관계의 무게중심을 당으로 가져와 존재감을 키우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당청 간 ‘엇박자’가 두드러지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이 원내대표는 이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는 숙제를 안게 됐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