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19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6일 오전 10시에 개최하는 내용의 인사청문계획서를 채택했다.

이날 회의에는 자유한국당 위원 10명이 모두 불참했다. 총 26명의 기재위원 중 더불어민주당 위원 12명, 바른미래당 위원 2명, 민주평화당 위원 1명 등 15명이 참석해 의결정족수는 충족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인 박영선 의원을 기재위원에서 사임시키고 김영진 의원을 보임해 기재위 전원 참석을 이뤘다.

당초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은 간사 협의를 통해 이날 전체회의를 여는 데 합의했으나 한국당이 이날 오전 원내지도부 방침을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다.

정성호 기재위원장은 “오늘 아침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나 이야기했는데 한국당에서도 인사청문회 자체를 거부하는 의사는 전혀 없다”라며 “다만 한국당은 오늘 다른 사정이 있으니 청문계획서 채택 건은 여당이 알아서 진행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교섭단체 간 합의까지 다 해놓고 한국당이 불참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다. 국회의원의 권리와 의무를 오늘 또 포기한 것”이라며 “기재위에 밀린 법안이 900개가 넘는다. 법안소위를 비롯한 각종 소위원회를 신속히 개회해 법안 심의가 빨리 진행돼야 한다”라고 한국당 복귀를 촉구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