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5시 50분께 대구 영남대의료원 노조원 2명이 노조탈퇴 원천무효와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70여m 높이의 응급센터 옥상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의료원 측에 대하여 노조 기획탄압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다.박영제 기자 yj56@kyongbuk.com
과거 노조탄압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영남대의료원 노조가 1일부터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5시 50분께 영남대의료원 본관 옥상에 오른 박문진 보건의료노조 지도위원과 송영숙 영남대의료원지부 부지부장은 “지난 13년 동안 해고자 복직 등 투쟁을 벌였음에도 영남대의료원은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조차 없어 고공농성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노조탄압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상으로부터 약 70m, 15층 높이 옥상에서 요구사항이 명시된 대형현수막도 내걸었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와 영남대의료원 노조(이하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2006년 주 5일제 시행에 따라 인력충원과 비정규직들의 정규직 전환 등 기존 단체협약 합의사항의 이행을 요구했다.

하지만, 한 노무법인이 개입하면서 조합원 800여 명이 탈퇴해 70여 명으로 줄었다. 노조 간부 등 28명이 사측으로부터 징계처분을 받았고, 이 가운데 10명은 해고됐다.

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로부터 부당해고 판결을 받았으나 중앙노동위원회에서 판결이 뒤집혔고, 대법원 판결에서 해고가 확정됐다”면서 “당시 사법부는 재단과 영남대의료원의 불법적인 노조탄압보다 노동자의 투쟁에 칼날을 겨누었던 적폐였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0년 대법원으로부터 부당해고 판결을 받은 노조 조합원 7명은 복직했지만, 박 지도위원과 송 부지부장 등 3명은 정당한 해고라는 판결에 따라 업무현장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노조탄압을 기획한 영남대의료원의 진상조사와 책임자처벌, 재발방지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또 노조의 원상회복과 해고자 복직에 대한 영남학원(재단)의 약속을 요구했다.

민노총 대구본부 관계자는 “영남대의료원 2명의 해고자가 목숨을 건 고공농성에 돌입한 것에 대해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 없다”며 “영남대의료원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