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시장 "야시장 통해 상권 살아나고 관광 활성화 기대"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서 이강덕 포항시장(가운데)과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을 비롯한 기관단체장이 개장 기념식을 하고 있다.

“중앙상가 실개천거리를 종종 찾는데 오늘처럼 이렇게 많은 사람으로 가득 찬 건 처음 봅니다. 포항시에서 정말 준비를 잘했네요.”

포항시민 박 모(50) 씨는 “야시장 문 연다고 해서 친척들을 포항으로 불렀는데 음식도 맛있고 무척 만족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26일 저녁 포항시 북구 대흥동 중앙상가에 개장한 ‘영일만친구 야시장’.

이날 오후 7시 본격 영업에 들어간 야시장에는 말 그대로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몰렸다.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서 시민이 음식을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연합

판매대에는 어림잡아 각각 20~30명의 손님이 마음에 드는 먹거리를 사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다가 값을 치른 뒤에는 주변 의자에 앉거나 서서 길거리 음식을 즐겼다.

인기 있는 음식은 20분 이상 줄을 서야 할 정도였지만 시민들은 줄을 서는 것조차 야시장을 즐기는 방식이라며 밝은 표정이었다.

영일만친구 야시장 먹거리의 가격은 3000원에서 9900원 사이로 비교적 저렴해 성인과 청소년들이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편이었다.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서 상인이 고기 위에 불을 붙여 익히고 있다.

메뉴는 해맞이문어빵, 꼬아메기 팥빙수, 소고기 불초밥, 대게그라탕, 닭고기꼬치, 우유튀김, 바나나튀김, 땅콩아이스크림, 치즈감자, 마늘돈가스, 멘보샤, 주먹밥, 칠리새우, 볶음국수, 큐브스테이크, 바닷가재 치즈구이, 떡볶이 등 다양한 재료와 맛으로 유혹했다.

포항시에서는 야시장 개장에 맞춰 가수 다비치, 엔플라잉을 초청 축하공연을 펼쳤고 행사장은 금세 열광의 도가니가 됐다. 이 밖에 마술쇼·댄스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대학생 유 모(24) 씨는 “포항에서 꼭 가봐야 할 곳 중에 중앙상가는 없었지만, 야시장이 개장한 오늘부터는 완전히 달라진 것 같다”며 “많은 관광객이 찾고 싶은 야시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26일 포항 영일만친구야시장이 개장했다. 이날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이 몰려든 시민으로 가득 차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이날 야시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친구, 가족, 연인들과 사진을 찍거나 다양한 볼거리를 즐기며 더위마저 즐기는 모습이었다.

또 음료수나 다른 먹을거리를 찾아 주변의 카페에 들리거나 인근 식당과 주점으로 발길을 옮기기도 해 야시장 덕분에 주변 상가도 덩달아 손님이 넘쳐났다.

포항시는 이런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도록 연말까지 매주 금요일 버스킹 공연을 열고 경관 조명을 설치해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영일만친구 야시장은 포항 구도심인 육거리에서 북포항우체국 사이 중앙상가 실개천거리 260m 구간에 들어섰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 운영한다.

이곳에는 포항 농특산물을 활용한 별미 음식구역인 ‘영일만친구 먹거리존’과 청년 창업가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개발한 ‘청년 벼룩시장존’ 등 총 40개의 판매대로 운영된다.

한편 이강덕 포항시장은 “영일만친구 야시장을 통해 포항 전체 상권이 살아나고 관광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이 몰려든 시민으로 가득 차 있다. 연합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이 몰려든 시민으로 북적대고 있다. 연합
26일 포항 영일만친구야시장이 개장했다. 이날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이 몰려든 시민으로 가득 차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26일 포항 영일만친구야시장이 개장했다. 이날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이 몰려든 시민으로 가득 차 있다. 이은성 기자 sky@kyongbuk.com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 시민이 몰려 있다. 연합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서 이강덕 포항시장 등 기관단체장이 개장 기념식을 하고 있다. 연합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서 상인이 음식 재료를 준비하고 있다.
26일 밤 경북 포항시 북구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 문을 연 영일만친구 야시장에서 상인이 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