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확보 불확실성 생산주문 못받아 더 큰 피해 우려
정부와 협의…수입국 다변화·대체기술 개발 등 지원

구미국가산업단지
일본의 백색국가 한국 제외로 인한 구미공단 피해가 현실화하고 있다.

구미시 제조업체 300여 개 기업이 일본의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피해를 받을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지난 8일 국가산단 내 3085개사(지난 연말 기준) 가운데 10%가량인 300여 개 업체가 이번 일본 한국 수출규제조치의 직간접 영향권에 든다고 구미시의회에 보고했다.

시에 따르면 이중 일본 직수입업체 45개사(대기업·중견기업 30개사, 중소기업 15개사)와 협력업체가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지난 6일, 7일 이틀간 270여 개 기업에 대한 1차 전수조사에서는 17개사가 현재 영향이 있다고 했다.

이 중 1개 업체는 대체 수입 선 확보, 3개 업체는 소재 국산화 요청, 5개 업체는 자금지원 요청, 3개 업체는 물량 감소의 영향이 있지만, 전제적으로 14개 업체는 3개월 이상 물량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섬유는 당분간 공급에는 문제가 없지만, 프랑스와 미국에 있는 도레이 자회사에서 섬유 소재 프리커서를 수입할 때 물류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계업도 일본산 비중이 높은 보유 기계장비의 유지 보수를 위한 부품·소재가 필요해 수출규제 장기화 또는 확대 때 피해가 클 전망이다.

장세구 구미시의원은 “당장 기업들은 부품확보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생산 주문을 받을 수 없어 더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99개 부품이 있다 해도 1개의 부품만 없어도 조립생산을 하지 못하는 만큼 단순 수치에 얽매이지 말고 앞으로 닥쳐올 위기를 더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장환 의원은 “구미가 영향을 받는 구미공단 기업을 발 빠르게 파악해 2조 이상의 연구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인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진오 구미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위기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다”며“구미전자정보기술원 통한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상철 구미시 부시장은 “피해 기업 지원을 위해 도에서 300억, 시에서 150억의 긴급운전 자금을 확보했다”며“단기적으로 일본을 제외한 수입국 다변화와 대체 기술에 관한 기술, 행정적 지원, 구미전자정보기술원과의 협력을 통한 시험인증, 현장 투입 등을 우선하기 위해 현장 목소리 듣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구미형 일자리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와 탄소 소재 등을 구미 미래 성장 산업으로 잡은 만큼 이번 기회에 대규모 연구 개발 국책사업 과제에 관련 사업의 예비 타당성 통과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