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심판-야당 심판'서 변화…민주, 한국당에 '친일 프레임'·한국, 北 미사일 '안보위기' 공세
전문가 "북풍 보다 일풍이 위력"…중도층 표심 흡수에 승패 갈릴듯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판의 중심이 국내가 아닌 외교 문제로 옮겨가고 있다.

최근 발표되는 각종 여론조사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에 따라 문 대통령과 각 당의 지지율이 출렁거리는 모양새다.

지금까지 총선은 ‘현 정부 심판’vs ‘야당 심판’으로 나타났다면 내년 총선은 북풍(北風)이냐 일풍(日風)이냐에 따라 여야의 승패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처럼 총선 프레임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여야는 득실을 계산하며 총선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실제 정부와 여당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조치를 기점으로 ‘반일 감정’을 고조시키며 한국당에 친일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잇따르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안보 위기’로 규정하며 연일 북핵과 관련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 침체나 공천개혁, 인적쇄신 등 국내 이슈보다도 북풍·일풍 등 외풍이 더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되면서 과연 어느 정당이 국난 극복과 경제적 이슈 등에 대해 제대로 된 긍정적 비전을 제시해 중도층을 끌어들일지 관심이 쏠린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서는 한·일 경제문제 등 일풍이 불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유리하고, 북핵과 관련한 북풍이 거세면 자유한국당이 유리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은 보수와 진보가 대립하는 가운데 중도층의 표심이 대세를 가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제’냐 ‘안보’냐를 우선적으로 판단하는 표심에 승패가 갈릴 것이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현재로선 전문가들의 분석은 북풍보다는 일풍이 내년 총선에서 더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북풍은 이미 학습효과로 인해 예민하게 총선에 영향을 주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풍은 애국심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 그 여파가 얼마나 클지에 예측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다수의 정치권 인사들은 여야의 외풍을 프레임으로 한 선거 전략은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유권자들은 각 당의 정치개혁과 정책, 인물 등을 중심으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