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자녀 이상 가정 혜택…대구시, ‘뉴 아이 조아 카드’ 출시
세 자녀 이상 가정 혜택…대구시, ‘뉴 아이 조아 카드’ 출시
  • 박무환 기자
  • 승인 2019년 08월 26일 18시 23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8월 27일 화요일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부터 도시철도 요금 무임 적용 혜택 제공
대구시는 오는 30일부터 혜택 폭이 늘어난 ‘뉴(New) 아이 조아 카드’를 발급한다. 대구시
대구시는 오는 30일부터 일부 기능이 개선된, ‘뉴(New) 아이 조아 카드’를 출시한다.

특히 이 카드는 전국 최초 세 자녀 가정의 부모와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자녀에게 도시철도요금을 무임 적용하는 교통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대구시는 저출산·고령사회를 대비해 세 자녀 이상 가정에게 경제적·문화적 혜택을 주는 ‘대구 아이조아카드’ 제도를 운영해 왔다.

새롭게 출시되는 뉴 아이 조아 카드는 도시철도 출입구 단말기에 인식 기능을 탑재해 카드 접촉 후 통과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일회용 할인권을 발급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

또 500원으로 할인 적용받던 기존 방식에서 전국 최초 세 자녀 가정의 부모와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자녀에게 도시철도 요금을 무임 적용하는 교통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단, 도시철도 구간에서만 무임승차가 가능하고 시내버스와 환승 이용 시 버스요금이 부과되니 체크카드의 경우 반드시 충전 후 사용해야 한다.

카드 발급 대상은 대구시 거주자 중 세 자녀 이상 가정의 부모와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중·고교생 자녀다.

부모의 경우는 신용 후불형과 체크 선불형으로 선택 가능하며, 막내가 만18세 이하까지 무임적용 된다. 자녀의 경우는 체크 선불형으로만 발급된다.

또 타인에게 양도·대여는 불가하며 자격 이외의 자가 사용 시 해당 운임 및 기준 운임 30배의 부가운임이 징수된다.

아울러 기존 아이 조아 카드 소지자는 현재 카드의 유효기관과 상관없이 올 연말까지 뉴 아이 조아 카드를 발급받아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기존카드로 도시철도 이용이 전면 중단되며, 일회용 할인권은 사용할 수 없다.

강명숙 대구시 여성가족청소년국장은 “기존 아이 조아 카드 사용자 및 발급을 희망하는 대상 가정에서는 반드시 신규발급 받아 개선된 혜택을 받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