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73% "면접 고스팅 겪어"…구직자의 묻지마 지원 등 원인
‘고스팅(Ghosting)’이란 유령(Ghost)처럼 보이지 않게 된다는 의미의 신조어를 말하며, 기업 10곳 중 7곳 이상이 이같은 ‘고스팅’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23일 발표한 기업 283개사 대상 ‘고스팅을 겪은 경험 여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 중 73.5%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겪은 고스팅의 유형은 ‘면접 고스팅’이 79.3%(이하 복수응답)로 가장 많았으며, ‘출근 고스팅(49.5%)’‘퇴사 고스팅(38.5%)’도 적지 않았다.
면접 고스팅을 겪은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전체 지원자의 26%가 면접 고스팅 행위를 했다고 답했으며, 출근 고스팅과 퇴사 고스팅은 연평균 각각 3명과 3.3명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스팅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묻지마 지원을 해서’가 61.1%로 가장 많았으며, ‘고스팅 인원에 대한 별다른 제제가 없어서(38%)’‘취업 의지가 부족해서(35.6%)’‘지원자의 책임감과 인내력이 부족해서(34.1%)’‘기업 규모가 작아서(33.2%)’‘연봉 등 처우가 좋지 않아서(26%)’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또 최근 1년 간 고스팅 지원자가 늘어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는‘늘어나는 추세’라는 답이 46.2%로 ‘줄어드는 추세(5.8%)’의 8배에 달했다.
나머지 48.1%는 ‘비슷하다’고 밝혀 앞으로 고스팅에 따른 기업들의 피해가 더욱 심해질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이처럼 고스팅이 점차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피해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스팅에 의한 기업피해 중 1위로는 ‘새로운 채용 진행에 따른 비용, 시간 낭비(85.6%)’가 꼽혔다.
이어 ‘다른 인재의 면접 기회를 놓침(51.4%)’‘계획했던 입사 일정 맞추지 못함(48.6%)’‘타 직원들의 업무 가중과 사기 저하(28.8%)’‘회사의 이미지 실추(8.7%)’ 등이 뒤따랐다.
기업들은 이 같은 피해 방지를 위해 전체 기업의 82.7%가 다양한 고스팅 방지 대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채용 일정 등을 여러 번 안내한다’가 50.4%에 달했으며, ‘공고에 연봉·채용 조건 등 명확히 기재(47%)’‘사내 추천 제도 적극 활용(25.2%)’‘수평적이고 편안한 조직문화로 변화(16.7%)’‘연봉·복리후생 등 처우 개선(16.2%)’‘경력직의 경우 평판조회 활용(16.2%)’이 이어졌다.
또 고스팅 근절방안으로 ‘구직자의 책임감 있는 태도(58.3%)’‘묻지마 지원 근절(48.4%)’‘자세하고 명확한 조건의 채용 공고 게재(42%)’‘고스팅 인원에 불이익 주는 제도 도입(25.1%)’‘연봉 등 근로자에 대한 처우 개선(24%)’‘지원자에 대한 레퍼런스 체크 철저(20.1%)’‘인재 채용 시스템의 체계화(19.4%)’ 등을 들었지만 실효성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