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주변 주민 의사 반영 안돼"

김화섭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장.
속보= 주민 찬성률이 높은 곳으로 통합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경북일보 23일 1면 게재)에 변수가 생겼다.

군위군 민간단체인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위원장 김화섭)는‘주민투표 변경안’에 대해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경북도와 대구시, 의성군· 군위군 4개 단체장이 지난 21일 ‘통합신공항 이전지 주민투표 변경안’을 전격합의했다.
경북도와 대구시·의성군·군위군 등 4개 단체장 합의안에 따르면 군위 찬성률이 높으면 군위 우보면을, 의성 찬성률이 높으면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을 공항 최종 이전지로 정하기로 했다.

이에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4개 단체장 합의는 통합신공항 이전사업 자체가 연기 또는 무산될지도 모른다는 절박함과 연내 이전부지 선정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큰 틀에서의 결단이라는 데는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세부내용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군위추진위원회는 “합의안대로 투표한다면 비안·소보 후보지 이전 주변 지역으로 결정된 군위군민들 의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으므로 주민들이 수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국방부 장관은 이전부지 선정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국방부에서 결정한 이전 주변 지역에 속하는 소보 후보지에 대한 군위군민 의사를 묻지 않는다는 것은 공정성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군위추진위원회는 “후보지별로 주민 찬반 의사를 정확히 확인할 방법으로 주민투표가 진행해야 한다”며 “소보·비안 후보지에 대한 군위군민 의사를 물어달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합의한 내용을 군위추진위원회가 반대하고 나서면서 군위와 의성 간 감정싸움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에 국방부가 변경안 유권해석에 부담을 느껴 의성·군위 간 최종적이고도 확실한 합의를 다시 요구할 경우 연말까지 주민투표와 유치신청까지 완료하겠다는 4개 단체장의 목표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