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영상]2019새경북포럼, 전혜숙 국회 행안위원장 초청특강 성료
[영상]2019새경북포럼, 전혜숙 국회 행안위원장 초청특강 성료
  • 김용국 기자
  • 승인 2019년 11월 18일 21시 38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1월 18일 월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경북포럼 동남부권 특강이 성황리에 열렸습니다.

18일 경주시청 알천홀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전혜숙 제20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초청해 ‘지방자치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특강과 패널토론이 진행됐습니다.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북일보, 경북도경제진흥원, 새경북포럼 주관으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새경북포럼 각 지역 위원을 비롯해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윤병길 경주시의장을 비롯한 시도의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지방자치 문제에 대한 지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포럼은 시행된 지 30년이 된 우리나라 지방자치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검토를 해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한국선/경북일보 사장
우리 경주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문화특별시로서 그 가치는 어느 지역보다도 뛰어난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 우리 지방자치를 한 번 이야기해 보는 시간은 아주 유익하리라고 저는 믿습니다.

윤종진/경상북도 행정부지사
다양한 시각에서 지방자치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좋은 자리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

주낙영/경주시장
우리 지방자치가 제대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혜숙 위원장은 이번 주제 특강에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주민의 지방행정 참여 권한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지방자치제도를 신장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또 법률안을 제정하는 국회에서 정부안과 의원안을 함께 고려해 지방자치발전에 기여할수 있는 지방자치법 수정안을 마련하는 방안이 시급이 필요하다고 강조 했습니다.

전혜숙/제20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우리는 현재에 최선을 다해야 된다. 이 말씀 드리기 위해서 제가 이걸했습니다. 여러분 현재에 최선을 다해서 완성하도록 꼭 최선을 다합시다.

주제 발표 이후 배병일 새경북포럼 상임대표를 좌장으로 한 전문가 5명의 패널토론이 이어졌습니다. 패널로는 이재석 대구대 명예교수, 김종두 대구가톨릭대 부총장, 이동욱 경북일보 논설실장, 하혜수 경북대 행정학부 교수, 김장호 경북도 기획조정실장 등 5명이 참가해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한편 새경북포럼은 이날 열린 동남권 특강에 앞서 지난 3월 구미상공회의소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을 초빙, ‘구미형 모델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포럼을 진행한데 이어, 지난 9월 안동 권태호음악관에서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초청해 ‘인구 감소시대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김용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김용국 기자
김용국 기자 kyg@kyongbuk.co.kr

대구·경북의 영상 뉴스를 두루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