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는 6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경찰 관계자를 불러 간담회를 추진했다가 전원 불참 통보로 무산되자 검찰과의 비공개 간담회를 재추진하기로 했다.

당초 특위는 이날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 임호선 경찰청 차장,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과 사건 관련자인 건설업자 A씨를 불러 간담회를 진행하려 했으나 전원이 불참하기로 하면서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특위 위원장인 설훈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특위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검찰과 대화를 계속해보기로 했다. 그러면 경찰하고도 결국 대화가 될 것 같다”며 “(간담회) 형식은 오픈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설 최고위원은 ‘검찰이 비공개 간담회에 응하겠느냐’는 물음에 “비공개면 할 수 있을 것 아닌가”라며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위원회 이름이 검찰공정수사촉구로 목표가 분명하다. 검찰이 하는 여러 가지 방향이 옳지 않다고 보므로 그 방향을 수정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간담회 등을 한다”며 “검찰이 하는 잘못된 시각을 조정하는 것이 우리 임무”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검을 찾아 윤석열 검찰총장에 항의 방문을 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검찰과 비공개) 대화가 잘 되면 다음 액션은 우리가 자제할 수 있을 것이고 잘 안 되면 다른 방법으로 의지를 표출하도록 해야 한다”라면서도 “두고 볼 문제로 앞질러 말하긴 그렇다”고 말했다.

경찰과의 간담회는 검찰과의 간담회 이후 판단해 결정하기로 했다.

당내에서는 특위가 애초 무리하게 간담회를 추진하면서 체면을 구긴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용진 의원은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특위가 왜 불러서 하려고 했는지 짐작은 하는데 공개적으로 검찰이 안 오게 됨으로써 오히려 더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당에서 조금 더 세밀하고 조심스럽게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 현안에 접근하고 국민 시선을 잘 의식해 가면서 조심스럽게 가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김 전 시장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을 겨냥해 “검찰 개혁을 반대하는 자유한국당과 짬짜미를 하고 있다”며 연일 맹공을 퍼부었다.

이해찬 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커지고 양대 수사기관인 검경 갈등으로 국민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며 “만약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덮으려는 수사가 될 경우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경찰 수사에서 명백한 위법행위임이 증명되었고 관련 증거도 차고 넘치는 패스트트랙 국회 폭력 사건에 대한 처리를 검찰이 4월 총선 이후로 미루려 한다는 설이 파다하다. 검찰이 검찰개혁 법안 저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한국당과 짜 맞추기 수사를 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며 “사실이라면 이것이야말로 선거 개입이고 불온한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명수사, 감찰 무마는 정치 공세이고 프레임”이라며 “법안 처리 시점이 다가올수록 공세는 거칠어질 것이지만 검찰개혁을 향한 발걸음은 무마할 수도, 중단시킬 수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과거 정치 검찰을 할 때는 권력에 의해서 휘둘렸는데 지금은 검찰 스스로 권력 행위를 하고 있다”며 “오죽하면 여당이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를 만들었겠나”라고 말했다.

강병원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나와 “검찰이 국민이나 국가 전체의 운영에 대해서 아무런 관심이 없고 오히려 본인들의 기득권 지키기에 혈안이 돼 앞뒤 분간 못하고 뛰는 그런 모습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며 “공수처 반대하는 한국당하고 검찰의 검은 커넥션, 짬짜미가 우리 국민들 앞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