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채택돼 교육관련 제증명 8종 무료화…시민 편의↑

대구시교육청 엠블렘
대구시교육청이 제안한 교육관련 제증명 발급수수료 무료 정책이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대됐다.

시 교육청은 2일 민원실 공무원이 제안한 ‘불합리한 교육관련 제증명수수료 납부제도 개선’ 정책이 행정안전부에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22일부터 8종의 교육관련 제증명서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그 동안 전국의 교육청과 학교는 성적증명서 등 교육관련 제증명서를 수수료 없이 발급했지만 지자체는 증명서 발급 시 소정의 수수료를 징수해왔다.

시민들로서는 동일한 제증명서라도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발급할 때는 무료지만 타 관공서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취업·유학 준비 등을 위해 많은 수량의 제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 가까운 관공서를 두고 발급 수수료가 무료인 교육청을 찾아 제증명서를 발급받는 사례가 많았다.

시 교육청 민원실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월 공무원 제안제도를 통해 행정안전부에 교육제증명 수수료가 무료화 되도록 제도를 변경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제안이 채택돼 지난 9월 22일부터 시민들은 교육청이나 학교는 물론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교육관련 제증명서를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다.

이번 확대 정책으로 시민들은 교육관련 제증명 8종을 좀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개선안을 낸 구현자 사무관은 “좋은 행정 서비스는 디테일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이러한 제안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시 교육청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민들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