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과 '정상통화'…북한 문제 등 긴밀한 협력 약속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일 정상통화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통화는 지난 1월 20일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14일 만에 이뤄진 한미 정상 간 첫 통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한미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진전시키기 위해 공동 노력하자”고 밝혔고,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공통의 목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두 정상은 “가급적 조속히 포괄적 대북전략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두 정상은 또, 한미 양국이 ‘역내 평화·번영의 핵심 동맹’임을 확인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책임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인도·태평양을 넘어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한미동맹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 양국 관계는 70년간 진전됐고, 더 많은 분야에서 관계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한일관계 개선과 한미일 협력이 역내 평화와 번영에 중요하다는 데도 공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두 정상은 세계기후정상회의 및 올해 한국에서 열리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보급, 세계 경제 회복 등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한 협력을 가속화해 나가기로 했다.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은 “많은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했고,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그린뉴딜 등을 소개하면서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정상은 중국 등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미얀마의 군부 쿠데타 사태와 관련해선 우려를 공유하고 민주적·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