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까지 남은 조정회의가 관건

‘시민의 발’인 포항 시내버스운행이 중단될 위기다.

포항 시내버스 노동자들의 파업안건 투표에서 찬성이 압도적으로 우세해 가결됐다.

향후 조정회의 등이 남아 있지만 이 절차에서도 노사 간 접점이 마련되지 않으면 합법적 파업행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인 시민들은 해결성사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13일 코리아와이드 포항 등에 따르면 포항 시내버스 노조가 4개 운영되고 있다.

1노조인 코리아와이드포항노동조합·2노조 공공운수포항버스지회·3노조 우리민주노동조합·4노조 신안노동조합 등 총 486명의 버스기사들이 속해있다. 노사 간 조정에는 이들 노조가 연합해 대응한다.

당초 노조 측은 △임금인상 15% △휴가비 50만원 △학자금 1년 평균 200만원 지급 △설날·추석 등 명절 상여금 신설 등을 요구했다.

사측은 휴가비 35만원·학자금 130만원 등으로 합의조율에 나섰지만 가장 큰 부분인 임금인상에 대해 ‘동결’ 입장을 고수하면서 갈등이 증폭됐다.

이에 노조 측은 지난 12일부터 이날까지 양덕차고지 등에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고 그 결과, 총원 486명·투표자 443명·찬성 415명·반대 28명·기권 43명이 도출됐다.

앞서 노조 측은 지난 8일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행위 조정신청을 접수해 진행해왔다.

파업 찬성이라는 결과가 나오면서 오는 22일까지 추가 조정회의에서 노사 간의 합의가 이뤄질지가 관건이다. 15일 이후 사후조정회의 절차가 남아있지만 모든 절차가 불발 시 노조 측은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해진다.

노조 측 관계자는 “사측이 임금 동결을 끝까지 밀어붙이면서 결국 우리로서는 파업에 대해 투표결과로 답했다”며 “이후 조정회의에서도 사측의 양보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사측 관계자는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지역에서는 임금동결하고 대신 상여금을 인상하고 있다. 다른 6개 도시 지역에서도 임금 인상 시 4~5% 요구가 상식이다”라며 “올해 포항시의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고 운송수익금도 갈수록 감소한다. 노조 측이 파업 같은 극단적인 행동 안 하리라 보고 합리적인 조정이 이뤄지리라 기대한다”라고 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