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10.67%, 원희룡 3.17% 순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제20대 대통령 선거의 국민의힘 후보로 선출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당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50%씩 합산한 결과, 최종 득표율은 윤석열 후보가 47.85%, 홍준표 의원은 41.50%였다. 3위는 유승민 전 의원(7.47%), 4위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3.17%)였다.

 

 

정홍원 국민의힘 선관위원장은 “위선과 무능으로 점철돼 비정상이 된 나라를 바로 일으켜 세울 후보자를 선출하는 중차대한 과정이었다”면서 “그 어느 때보다 국민 관심이 높았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최종 후보자가 되지 못한 세 분은 우리의 지상 목표가 개인 명예보다 정권교체에 있음을 상기해서 최종 후보자 선출자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보내달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수락 연설에서 “정권 교체, 국민 승리의 시대를 열겠다”며 “기쁨보다 엄중한 책임감과 정권교체의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선에 끝까지 함께 하신 세 분의 꿈과 비전, 제가 받들겠다”며 “대선배님이신 홍준표 후보님의 경륜과 ‘G7 선진국 달성’의 비전을 배우겠다”고 했다. 또 “경제전문가 유승민 후보님의 ‘디지털인재 100만 양성’, 일자리 공약에 우선적으로 반영하겠고, 대장동 1타강사 원희룡 후보님의 ‘국가찬스’, 허락해 주신다면 제가 쓰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정치 선배님들과 함께할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제게는 무한한 영광이었다”며 “치열한 경선과정에서 혹여 마음을 상하게 했다면 너그러이 이해하고 용서해 달라. 이제 우리는 원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권교체의 대의 앞에 분열할 자유도 없다”며 “국민의 뜨거운 열망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 모두는 국민과 역사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특히, “자유민주주의에 동의하는 모든 국민과 함께 ‘국민통합’의 나라를 만들겠다”며 “상식과 진정성이 통하는 경청하고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한을 남용하지 않고 국민이 주인이 되는 시대를 열겠다. 제 사전에는 ‘내로남불’은 없을 것”이라며 “기회의 나라 상식과 공정의 나라를 만들고 분열과 분노의 정치를 끝내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