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왼쪽)가 8일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8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국정의 중심이 의회에 가 있을 수 있도록 입법부를 가장 존중하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헌법을 철저하게 준수하겠다. 의회주의가 제대로 자리를 잡아야 대통령제도 안착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가 중심이 된다는 것은 법률뿐 아니라 중요한 정책들이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된다는 것”이라며 “외교·안보·경제·사회 모든 문제에서 의원들에 대한 (정책) 보좌 기능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다만 “권력구조 개헌 같은 문제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국회가 달라져야 한다는 소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의장은 축하 인사를 건네며 “정당사 최초로 여야 후보가 국회 출신이 아닌 건 ‘정치가 좀 답답하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어 “대선을 앞두고 국회가 자칫 대선 전초기지가 될 수 있는데 예산과 민생만은 국민과 국익의 관점에서 법정 기한 내 처리되도록 윤 후보도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예방,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 후보는 이어 김상희·정진석 국회부의장과도 차례로 만나 덕담을 나눴다.

김 부의장은 이재명 대선 후보가 윤 후보에게 1대1 회동 및 정책토론회를 제안한 점을 거론하며 이 후보와 자주 만날 것을 조언했다. 또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대한민국 걱정 없겠구나’는 생각을 국민이 갖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예방,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 부의장은 윤 후보에게 “최고 지도자가 되려면 교만하면 안 된다”며 “저는 선거대책위원회 자리가 필요 없다.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제 몫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