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전기자동차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국비+지방비 최대금액).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제공
환경부가 전기차 보급물량 확대 및 보조금 인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편안’을 내놓은 가운데 경상북도 각 시·군의 올해 전기차 보조금에 차이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전국적으로도 지자체 보조금(국비 지원 제외)은 서울 200만 원부터 울릉군 1100만 원까지 천차만별이다.

20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과 경상북도에 따르면 경북도내 시·군 전기차 보조금(국비지원 포함)은 울릉군이 승용차 기준 1800만으로 가장 많다. 울릉군의 전기차 보조금은 전국 지자체 중에서도 최고다. 나머지 시·군은 1300만 원으로 같으며(경주시·안동시·영양군·영덕군 미확정) 대구시는 1100만 원이다.

2022년도 전기자동차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국비+지방비 최대금액).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제공
올해 전기차 보조금 중 국비는 지난해 800만 원에서 100만 원 내린 700만 원으로 확정됐다.

이외 주요 광역시도별 전기 승용차 보조금은 서울 900만 원, 부산 1050만 원, 인천 1060만 원, 광주 1100만 원, 대전 1200만 원, 울산 1050만 원, 강원 1140만 원, 충북·충남 1400만 원(서산시·당진시 1500만 원) 등으로 다르다.(국비 포함)

환경부는 올해 총 20만75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0만1000대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는 지난해 7만5000대에서 16만4500대, 화물차는 2만5000대에서 4만1000대 승합차는 1000대에서 2000대로 늘린다.

최대보조금액(국비 기준)은 승용차는 800만 원에서 700만 원, 소형 화물은 1600만 원에서 1400만 원, 대형 승합은 8000만 원에서 7000만 원으로 각각 줄었다.

구미시 형곡동에 사는 권모(41)씨는 “예산 문제라고는 하지만 상식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하면서 전기차 보급물량을 늘려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제 전기차 구매도 어느 지역에서 구매하면 유리한지 따져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1년 친환경 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 등록은 지난해보다 41.3% (33만9000대) 증가해 누적등록 116만대를 기록했다. 이중 전기차는 23만1443대로 대구는 1만6185대, 경북은 1만1240대로 집계됐다. 지난해보다 대구는 28.1%, 경북은 5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021년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이 정체하는 가운데에도 친환경 차 시장의 신모델 증가와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 등에 따라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은 높은 증가세를 보였으며 경유 자동차는 총 등록 대수가 증가세를 멈추고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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