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알스퀘어 조사…사무환경 안전이 입사 여부 요인 작용
특히 AI를 비롯한 비대면 시대의 맞춤형 각종 디지털 시스템 전환이 이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23일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프롭테크 기업 알스퀘어와 함께 직장인 2천625명을 대상으로 ‘2022년 직장인 업무 환경 인식’조사 결과 발표에서 나왔다.
먼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업무환경에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한층 강화됐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사무실 업무환경 중 직주근접(집과 직장거리)·지하철역 인근 등 ‘사무실 위치’가 52.3%로 독보적인 1위, ‘충분한 휴식 공간과 복지 시설(17.5%)’‘신축 오피스 등 업무 시설(15.2%)’‘의자·노트북 등 사무환경(10.8%)’ 등이 주 관심사였고, ‘안전’은 3.4%에 불과했었다.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안전’이 22%로, ‘사무실 위치(28.3%)’에 근소한 차이로 2위로 뛰어 올랐다.
코로나19 전염 우려가 높아지면서 사무실 직원 간 간격·손소독제 구비·공용공간 칸막이 설치 등 안전한 업무환경 구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됐으며, 응답자의 80.1%는 ‘오피스 환경이 입사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했다.
이어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근무형태에 대한 질문 결과 ‘오피스에 출근해 지정 좌석에서 근무(37.1%)’와 ‘출근과 재택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근무(36.9%)’가 근소한 차이로 1,2위에 올랐다.
이외에 ‘거점 오피스 근무(9.7%)’‘재택근무(9.4%)’‘오피스 출근하되 자율 좌석제(6.3%)’가 뒤따랐다.
가장 선호하는 업무 형태로 오피스 근무를 선택한 이유로는 50%(복수응답)가 ‘대면 업무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무시할 수 없어서’라고 답했으며, 이어 ‘업무와 일상생활 구분이 필요해서(33.6%)’‘사무실 출근이 필수적인 직무·업종이라서(32.6%)’‘돌발상황에 대응이 빨라서(20%)’ 등을 꼽았다.
이런 가운데 직장인들은 앞으로 오피스 출근과 재택근무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근무’가 대세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사태로 확대되고 있는 ‘재택근무와 오프라인 근무 병행’이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변화하는 시대 흐름으로 여기고 있는 것.
이외에도 ‘거점오피스 근무(집과 가까운 위성 사무실 출근)(15.3%)’‘100% 재택 근무(11.9%)’‘사무실 출근(8.2%)’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또 응답자들은 온·오프라인 근무 병행 시 오프라인 환경에서 가장 개선해야 하는 점으로 ‘자율근무 도입 등 근무 제도 변화(40.8%)’를 꼽았다.
이외 ‘업무 효율성 증대 위한 개인 공간 확보(31.3%)’‘쾌적한 회의·휴게 공간 확보(17.9%)’‘고품질의 사무 환경(9.3%)’등의 답이 뒤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