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피해농가 긴급지원책 추진…양봉 육성 계획도 수립도

꿀벌은 어디에.연합

최근 전국적인 꿀벌실종 사태로 양봉 사육농가의 피해가 급증하자 경북도가 긴급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3일 경북도에 따르면 꿀벌실종은 지난 1월부터 전남, 경남 등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양봉 규모가 가장 큰 경북(전국대비 20%)도 이번 꿀벌실종 사태로 7만6000군(전체 대비 13%)에서 피해를 봤다.

이는 30군 이상 사육농가 중 피해 정도가 50% 이상인 농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여서 실제 피해는 20~30%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이러한 꿀벌실종 피해농가 등에 도와 시군 예비비 66억원 등 총 사업비 110억 원을 긴급 투입해 양봉농가의 벌 입식비 및 면역증강제 등 기자재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꿀벌실종 피해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경북도 농어촌진흥기금 50억원(융자)을 긴급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꿀벌실종 피해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지역 양봉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경북 양봉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5개년 종합계획은 생산기반 안정, 품종개량 및 병해충 관리, 밀원조성 장려, 토종꿀 브랜드 육성이라는 4대 전략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21개 사업에 총 사업비 820억 원을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우선 양봉산업의 생산기반 안정을 위해 현대화된 사양기자재를 확대 보급하고 프로폴리스, 로열젤리 등 양봉부산물을 활용한 고급 제품화를 지원하고, 고품질 벌꿀 생산을 위한 벌꿀농축·사료제조 시설을 지원한다.

밀원조성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고 추진한다. 양봉기자재 지원 시 양봉농가와 시군의 밀원조성 사업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해 밀원조성을 적극 유도한다.

또 양봉협회 협조를 통해 연간 50주 이상의 밀원수를 양봉농가 스스로 식재하는‘밀원수 심기운동’을 추진해 밀원조성에 농가와 행정이 함께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경북의 청정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토종벌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고품질 토종꿀 브랜드를 개발·육성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처음 겪는 이번 꿀벌실종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지원책을 마련했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양봉산업 육성 종합계획도 수립해 경북이 전국 양봉산업의 선도 지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행정적 역할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